안철수 출마가시화..서울시장 보선판도 요동
안철수 출마가시화..서울시장 보선판도 요동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박원순, 10일 출마선언할 듯..`기성정치 對 신진정치' 경합가능성
여야, 선거전략 재검토 등 대책 부심
10ㆍ26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과 박원순 희망제작소 상임이사가 뛰어들 것으로 2일 알려지면서 선거 국면이 복잡한 양상으로 전개되고 있다.

이번 선거가 여야간 대결이라는 전통적 구도에서 벗어나 정치 신인ㆍ무소속 후보가 초강세를 보이는 새로운 양상을 띨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한나라당과 민주당은 이들의 출마에 대비해 선거전략을 전면 재검토키로 하는 등 대책 마련에 부심하고 있다.

정치권에선 대중적 지지도가 높은 이들의 출마가 가시화될 경우 그 파괴력이 상당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총선과 달리 서울시장 선거는 조직보다 인물 위주의 투표 성향이 강하다는 점에서 판세를 점치기 어렵다는 분석도 나온다.

안 원장은 무소속 출마를 저울질하고 있고, 박 상임이사는 특정 정당 후보보다는 전체 야권의 대표성을 갖는 통합후보를 모색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져 서울시장 보선은 다자 경합구도가 될 가능성이 높다.

안 원장은 이날 서대문구청에서 `청춘콘서트' 행사를 가진 뒤 기자들과 만나 "그동안 현실정치 참여의 기회가 많았는데도 계속 거부의사를 보였던 것은 `한 사람이 바꿀 수 없다'는 일종의 패배의식 때문이었다"면서 "국회의원과 다르게 시장은 바꿀 수 있는 것이 많다. 결심이 서면 직접 말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또 "대통령이라면 크게 바꿀 수 있는데 저는 그럴 생각이 없다"고 덧붙였다.

이는 내년 대선이나 총선보다 서울시장 보선에 나설 수 있다는 입장을 간접적으로 내비친 것으로 해석된다.

야권ㆍ시민단체 통합후보로 나설 뜻을 갖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박 상임이사는 백두대간 종주를 마치는 오는 10일 기자회견을 갖고 서울시장 보선 출마 입장을 밝힐 것으로 알려졌다.

이 같은 새로운 선거 흐름 속에 여야 각 당은 촉각을 곤두세우며 향후 구도와 판세에 미칠 파장을 예의주시했다.

한나라당 홍준표 대표는 안 원장 출마에 대해 "다자간 구도가 되면 좋다"고 말했으나 핵심 당직자는 "안 원장이 여야 모두의 표를 가져가며 돌풍을 일으킬 수 있다"고 내다봤다.

민주당 고위 관계자는 "안 원장이 야당으로 오면 좋겠지만 그럴 가능성은 거의 없는 것으로 파악됐다"며 "일단은 추이를 살피면서 서울시장 보궐선거 구도와 전략을 재검토해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당내에선 안 원장의 지지세력이 민주당과 상당 부분 겹친다는 점에서 우려하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이와 함께 여야 각 당의 서울시장 후보선정 과정에도 적잖은 영향을 미쳐, 한나라당은 외부영입, 민주당은 야권 통합의 방향으로 무게가 실릴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한나라당에선 후보로 나경원 정두언 김충환 권영진 의원 등의 이름이 오르내리고 있으며 외부 영입인사로 정운찬 전 총리, 맹형규 행정안전부 장관, 유인촌 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박세일 한반도선진화재단 이사장 등이 거론되고 있다.

민주당에선 천정배 최고위원과 신계륜 전 의원이 출사표를 던졌으며 한명숙 전 총리, 박영선 정책위의장, 원혜영 의원 등이 출마를 저울질하고 있다. 외부인사로는 박 상임이사와 함께 서울대 조국 교수 등의 영입에 공을 들여온 것으로 알려졌다. <연합뉴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