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 선장 한때 호흡곤란..호흡장치 재부착
석 선장 한때 호흡곤란..호흡장치 재부착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활력징후는 정상적이나 경미한 폐렴 새로 생겨
아주대병원 "일반 외상환자에게 흔히 발생하는 증상"
몸 상태 좋아질때까지 정형외과 수술 등 일정 연기
소말리아 해적이 쏜 총탄에 맞아 쓰러진 뒤 13일 만인 지난 3일 처음으로 의식을 회복한 삼호주얼리호 석해균(58) 선장이 밤새 호흡곤란 증세를 보여 호흡보조 장치를 다시 달았다.

병원측은 그러나 일반적인 다발성 외상환자에게 흔히 올 수 있는 증상이며 상황이 지금보다 더 악화되지 않을 것이라며 낙관적인 전망을 내놓았다.

아주대병원 유희석 병원장은 4일 오전 브리핑에서 "3일 오전 8시 32분 인공호흡기와 호흡관(기관 튜브)을 제거한 석 선장이 오늘 새벽 2시 30분께 급성 호흡부전증 증세를 보여 3시 20분께 기관튜브를 재삽관하고 인공호흡기로 치료중"이라고 밝혔다.

석 선장이 호흡곤란과 함께 식은땀을 흘리는 등 이상 증세를 보이자 병실을 지키고 있던 외상외과팀과 마취통증과가 기관튜브를 재삽관하고 인공호흡기 치료를 재개했고 이후 석 선장은 안정을 되찾았다.

이날 오전 10시 현재 석 선장은 혈압 140/70㎜Hg, 맥박 95회/분, 체온 36.5도, 시간당 소변량 60㏄, 혈소판 수치 27만㎕를 유지하는 등 안정적인 활력징후를 유지하고 있다.

병원 측은 석 선장에게 온 급성 호흡부전증의 원인이 여러 군데의 큰 상처, 골절 등으로 말미암은 심한 통증과 통증완화에 사용한 약제, 호전된 폐부종의 악화, 가벼운 폐렴이 발생한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유 병원장은 "석 선장의 상황은 중증외상 환자들에게 흔히 일어날 수 있는 것으로, 기관삽관 및 인공호흡기 치료를 유지하면서 단계적인 정형외과적 치료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나 석 선장에게 폐렴이라는 합병증이 생기고 몸 상태가 수술을 받기에 무리가 있음이 확인됨에 따라 병원 측은 내주에 하려던 정형외과 수술 계획을 2∼3주 뒤로 미루기로 했다.

병원 측은 석 선장을 다시 무의식 상태로 되돌려 놓고 약물치료를 하고 있으며, 며칠 상황을 지켜보면서 기관튜브 제거 및 정형외과 수술 등 일정을 결정할 계획이다.

한편, 석 선장은 의식회복 후 아내, 아들, 딸, 사위 등 가족과 일상적인 대화를 즐겁게 나누는 등 정상적인 뇌기능을 보였으며, 의료진이 병실에 붙여놓은 해군마크를 보고는 "나도 해군이다"라고 말했다고 병원 측은 전했다.

석 선장은 청해부대가 소말리아 해적에게 납치된 삼호주얼리호 구출작전을 수행하던 중 해적이 쏜 총에 맞아 쓰러진 뒤 13일 만인 지난 3일 오전 의료진이 인공호흡기와 호홉관을 제거하자 얼굴을 움찔하며 깊은 호흡을 내쉰 뒤 눈을 떴다. <연합뉴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