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초 개각설 솔솔..靑은 부인
연초 개각설 솔솔..靑은 부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이명박 대통령이 내년 초 개각을 단행할 것이라는 관측이 일각에서 제기되고 있다.

북한의 연평도 포격 도발과 서울 G20 정상회의 이후 달라진 안보와 경제 환경에 대처하기 위해 인사 쇄신이 필요할 것이란 분석에서다.
여기에 집권 4년차에 접어들면서 느슨해지기 쉬운 공직사회에 새 바람을 불어 넣고 권력누수 현상도 미리 차단해야 한다는 국정운영 전략과도 맞물려 있다.

개각 시기는 당초 연말로 점쳐졌으나 최근에는 내년 1-2월이라는 전망이 많이 나오고 있다. 연평도 사태가 터진 데다 12월에는 이 대통령의 해외 출장도 있고 예산 처리로 국회가 청문회를 열기 쉽지 않다는 이유에서다.

개각 폭을 놓고는 '소폭'과 '중폭' 전망이 엇갈리고 있다.

소폭은 이미 수개월간 공석중인 국민권익위원장과 감사원장, 그리고 지난 8.8 개각에서 교체키로 했으나 국회 인사청문회 과정에서 후보자가 낙마하는 바람에 유임된 문화체육관광부와 지식경제부 장관 정도를 대상으로 하는 것이다.

감사원장에는 강만수 대통령 경제 특별보좌관과 법조인 출신인 안대희 대법관, 조무제 전 대법관 등의 이름이 오르내린다. 권익위원장에는 김경한 전 법무장관과 정동기 전 청와대 민정수석, 박형준 전 정무수석 등이 거론된다.

문화부 장관에는 이동관 전 홍보수석과 박 전 정무수석 등이 하마평에 오르내리고 있다. 특히 박재완 고용노동부 장관과 함께 청와대 `순장 3인방'으로 불렸던 이 전 수석과 박 전 수석에 대해서는 이미 청와대가 세밀 인사검증 단계까지 마쳤다는 이야기가 최근 돌고 있어 주목된다.
중폭은 지난 개각 대상에서 제외됐던 기획재정부, 통일부, 법무부, 행정안전부, 환경부, 여성가족부, 국토해양부 등 7개 부처 장관중 상당수를 대상으로 하는 것이다.

그러나 청와대는 이같은 개각 전망에 대해 부인하고 있다. 지금 상황에서 특별히 개각을 할 이유가 없으며 인사 수요가 생기면 그때그때 필요한 직위에 대해서만 '원포인트'로 하면 된다는 입장이다. 개각을 정국 돌파를 위한 깜짝 카드로 활용할 생각도 없다는 말도 덧붙이고 있다.

김희정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지금 청와대 내부에서는 개각 얘기가 전혀 없다"면서 "현재는 공석인 자리가 두 곳(감사원장, 권익위원장) 밖에 없다"고 말했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도 "이제는 국면전환용 일괄개각은 안한다고 했지 않느냐"면서 "일거에 여러 자리를 바꾸지 않고 그때그때 필요에 따라 수시로 바꾼다는 것이 기본 개념"이라고 밝혔다.<연합뉴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