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대통령"中,공정.책임있는 자세가져야"
李대통령"中,공정.책임있는 자세가져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北 추가 도발해 온다면 강력히 대응하겠다"
다이빙궈, 후진타오 메시지 전달 "남북상황 악화안되게 노력하겠다"
이명박 대통령이 28일 "중국이 남북관계에 있어 보다 공정하고 책임 있는 자세로 한반도의 평화를 이루는데 기여해달라"고 요청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2시간여 동안 후진타오(胡錦濤) 중국 국가주석과 원자바오(溫家寶) 총리의 특사 자격으로 방한한 다이빙궈(戴秉國) 중국 외교담당 국무위원 일행을 면담하고 "최근 북한이 고농축 우라늄 프로그램을 공개한 데 이어 민간인까지 공격한 것은 중대한 사태 변화"라고 지적한 뒤 이같이 밝혔다고 홍상표 청와대 홍보수석이 발표했다.

이 대통령은 또 "20세기 냉전시대가 종식된 지금, 21세기 공존과 평화를 지향하는 남북관계에서 중국이 새로운 위상에 걸맞은 역할을 해달라"고 주문했다.

이 대통령은 이어 "한국정부는 6.25 이후 북한의 끊임없는 도발을 계속 인내해 왔지만 이번에 북한이 추가도발해온다면 강력히 대응하겠다"고 강조했다.

다이 국무위원은 "연평도 사태에 대한 한국측 희생에 애도와 위로를 표하고 남북한 평화를 위해 상황이 악화되지 않도록 노력하겠다"면서 "앞으로 한반도 평화를 위해 한중간 전략적 소통이 강화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홍 수석은 "다이 국무위원은 이날 후 주석의 구두메시지를 이 대통령에게 전달했다"면서 "이 대통령은 중국에 대해 할 이야기는 다 했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중국 외교의 최고위급 인사로 부총리급인 다이 국무위원은 전날 전격적으로 방한해 김성환 외교통상부 장관과 회담을 가졌다.

중국은 북한의 연평도 포격 도발 사태가 발생하자 당초 26일로 예정됐던 양제츠(楊潔지<兼대신虎들어간簾>) 중국 외교부장의 방한을 연기하는 대신 한단계 격을 높여 다이 국무위원을 파견했다.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과 가까운 다이 국무위원은 지난해 9월 평양을 방문해 김 위원장과 만나 "양자 또는 다자대화를 통해 협상할 용의가 있다"는 입장을 끌어냈고 이는 추후 북.미대화로 이어지며 국면을 전환하는데 촉매역할을 제공했다.

이날 이 대통령의 다이 국무위원 면담에는 우리측에서 김성환 외교부 장관, 류우익 주중대사, 천영우 청와대 외교안보수석, 위성락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 등이, 중국측에서는 장신썬(張흠<金 3개>森) 주한중국대사, 우다웨이(武大偉) 한반도사무특별대표, 후정웨(胡正躍) 외교부 부장조리(차관보급) 등이 배석했다.

이 대통령은 배석자들이 참석한 확대 면담 외에도 다이 국무위원과 단독 면담도 했다는 이야기도 흘러나오고 있으나 이에 대해 청와대 관계자들은 확인하지 않았다.
한중 양국은 이 자리에서 경제 분야 협력을 비롯한 모든 분야에서 전략적 협력 동반자 관계를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연합뉴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