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 감세논쟁 한나랑에서 조속결론 요구
이명박 대통령 감세논쟁 한나랑에서 조속결론 요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17일 안상수 당대표와 정례조찬회동서 부자감세철회시사

이명박 대통령은 17일 고소득자에게 주어지던 일부 감세혜택을 철회하는 방안와 관련해 "한나라당 차원에서 조속히 결론을 지어달라"고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안상수 한나라당 대표와 가진 정례회동에서 이같이 말하자 안 대표는 "감세문제는 당에서 다양한 의견이 개진되고 있고 정책의총에서(22일 예정) 결론을 내고 정부와 협의하겠다"고 보고했다.

 

이 대통령은 "이미 중소기업과 중산층에 대한 감세는 많이 됐다"며 "지금 논의되는 부분은 감세의 꼬리 부분에 해당되는 상위 부분에 대한 감세논의"라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이어 "정부의 감세기조는 낮은 세율 넓은 세원"이라며 "이 기조를 유지하면서 당 차원에서 조속히 결론을 내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이는 그동안 고소득자 감세철회에 부정적이었던 정부.청와대 일각의 입장과는 달리 여당입장에 공감한 것으로 당내 논의가 빨라지는 계기가 될 것으로 관측된다.

 

한나라당 내에는 고소득자 세율을 유지하는 방안과 안상수 대표가 내놓은, 1억원 플러스 알파에서 최고세율 구간을 신설해 35%를 적용하고 8800만원에서 1억원 플러스 알파 구간은 33%로 낮추는 방안이 논의되고 있다.

 

이명박 대통령이 이날 회동에서 감세정책에 탄력 대응하겠다는 입장을 밝히면서 여당의 논의에 힘을 실어 줘 감세를 둘러싼 내부논란이 고소득자에게 주어지던 혜택을 일부 철회하는 방향을 가닥을 잡아갈 것으로 보인다.

 

이명박 대통령은 이와함께, "예산안을 법정기한 내 처리해 내년 국정운영에 차질이 없도록 해달라"고 당부하고 안상수 대표가 경남 함안보를 방문한 것과 관련해 현장 행보를 계속해 달라고 요청했다.

 

안상수 대표는 4대강 예산과 한 EU FTA비준, UAE파병을 이번 국회내 처리하겠다고 밝혔다.

 

이 대통령과 안 대표는 17일 오전 7시 30분부터 8시 45분까지 관계자들과 회동한 뒤 15분동안 단독으로 국정과 정국현안에 대한 입장을 조율해 정국의 주요시유인 개헌과 청목회 수사, 대포폰 등이 화제에 올랐는 지 주목된다.

 

이날 회동에는 원희룡 사무총장과 원희목 대표비서실장, 배은희 당 대변인, 임태희 대통령실장, 이재오 특임장관, 홍상표 홍보수석, 정진석 정무수석 등이 배석했다.
<청와대=강영진 기자>yjkang@jeju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