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전대룰 갈등 폭력사태 직전까지 치달아
민주 전대룰 갈등 폭력사태 직전까지 치달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10월3일로 예정된 민주당 전당대회의 향배를 좌우할 `전대 룰'을 둘러싼 계파간 갈등이 점입가경이다.

전대 룰을 논의하는 전대 준비위 회의에서 몸싸움 직전 사태까지 가는 등 조기 과열에 따른 이전투구 양상이 빚어지고 있다.

주류측 486 인사인 강기정 의원은 17일 비공개 의원총회에서 "지난 13일 전대준비위 당헌.당규 분과위 회의에서 폭력 사태가 있었다"며 "비주류측 김모 전 의원이 윤호중 수석사무부총장 등 2명에게 폭언과 함께 물병과 의자까지 집어던지는 일이 있었다고 한다"고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강 의원은 "도저히 용납될 수 없는 일"이라며 "제명이라도 해야 하는 것 아니냐"며 격한 반응을 보였다고 한다.

당 관계자들에 따르면 강 의원이 언급한 `불미스러운 사건'은 지도체제와 당권-대권 분리 문제 등 `전대룰'에 대한 당내 여론조사 실시에 앞서 구체적 문항 조율을 놓고 주류와 비주류측이 신경전을 벌이는 과정에서 발생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주류측 윤 사무부총장 등이 몸을 피하면서 물리적 충돌은 피했다는 후문이다.

강 의원의 발언이 있은 후 박지원 원내대표는 "국민 눈에 안 좋게 비쳐질 수 있으니 밖으로 알려지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단속에 나섰다고 한다.

이와 관련, 강 의원이 지목한 김 전 의원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주류측 인사들이 현 단일성 지도체제를 고수하기 위해 문항을 편파적으로 배치하려고 해 격론을 벌이다 일어난 일"이라며 "이런 상황이 발생해 미안한 마음이지만 앞으로도 특정 계파의 `사당화' 시도에 대해선 짚고 넘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당은 전대 유권자인 대의원 선출 권한을 갖는 지역위원장 선임 문제를 다루는 조직강화특위 구성 문제를 놓고 계파간 힘겨루기를 벌이다 전날에서야 기존에 배치된 주류측 사무부총장 2명을 정동영계 주승용, 손학규계 우제창 의원으로 교체하는 선에서 인선을 매듭지었다.

전대 준비위는 오는 20일까지 현역 국회의원 및 원외 지역위원장, 단체장과 지방의원 등 1천300여명을 대상으로 전대룰에 대한 선호도 조사를 실시한 뒤 본격적인 논의에 들어간다는 방침이어서 계파간 정면충돌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연합뉴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