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현오 '盧전대통령 서거 발언' 논란 확산
조현오 '盧전대통령 서거 발언' 논란 확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한나라당 "책임있는 자세 취해야"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의 서거가 거액의 차명계좌 때문이라는 조현오 경찰청장의 내정자의 발언이 정치권에 충격파를 던지고 있다.

야당은 물론 한나라당 내에서도 비판론이 제기되는 등 8.8 개각에 따른 국회 인사청문회를 앞두고 파문이 확산될 조짐이다.

앞서 조 내정자는 지난 3월 경찰 특강에서 "노 전 대통령이 무엇 때문에 사망했느냐. (바위에서) 뛰어내리기 바로 전날 10만원짜리 수표가, 거액의 차명계좌가 발견되지 않았나"라며 "(국회가) 특검하려고 하니까 권양숙 여사가 민주당에 얘기해서 특검을 못하게 했다"고 말했다.

민주당 등 야권은 14일 문제의 발언이 담긴 영상이 공개되자 조 내정자의 자진 사퇴를 요구하며 총공세를 폈다.

전현희 대변인은 "비극적으로 서거한 전직 대통령을 욕보인 용서못할 패륜적 망언"이라며 조 내정자의 대국민 사죄와 함께 "이명박 대통령은 조 내정자 지명을 당장 철회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문재인 전 청와대 비서실장은 "터무니 없는 얘기로 용서할 수 없다"고 말했고, 노무현재단은 "민.형사상 법적 대응을 포함한 모든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말했다.

노무현재단은 15일 마포 사무실에서 이해찬 전 국무총리 주재로 긴급 대책회의를 하고 기자회견을 열 예정이다.

민주당은 조 내정자가 자진 사퇴하지 않을 경우 인사청문회 거부도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국회 행정안전위 간사로 당내 대표적인 친노 인사인 백원우 의원은 기자회견을 갖고 "조 내정자에 대해서는 인사청문회를 할 가치도 없다"고 말했다.

민주당의 강경 대응에는 7.28 재보선 패배의 후유증에 벗어나 정국 주도권을 쥐려는 의도도 담겨 있다는 분석이다.

한나라당도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면서 사태 추이에 촉각을 세우는 모습이다.

안형환 대변인은 논평을 내고 "모든 일에는 선후가 있게 마련"이라며 "인사청문회를 통해 사실관계를 확인한 후 책임질 일이 있으면 책임지게 하는 것이 정도"라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조 내정자는 더이상 `정확히 기억이 나지 않는다'는 식의 무책임한 자세에서 벗어나 이러한 내용이 사실이라면 즉각 국민과 노 전 대통령 유가족에게 사죄하고 책임있는 자세를 취해야 한다"고 말했다.

일단 인사청문회에서 사실관계를 확인한 뒤 책임을 따지자는 원론적인 태도를 취한 것이다.

하지만 한나라당이 휴일임에도 신속히 대변인 논평을 통해 수습을 시도하고 조 내정자에 대해선 "비호할 생각이 추호도 없다"며 책임있는 태도를 촉구했다는 점에서 주목된다. 일각에서는 "이대로 계속 가긴 힘든 것 아니냐"는 기류도 감지되고 있다.

이런 인식은 이번 파문이 확산되면 다른 후보자의 인사청문회에도 악영향을 미치면서 개각 효과를 퇴색시킬 수 있다는 판단이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연합뉴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