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7.28 재보선 5곳 완승..이재오 컴백
한, 7.28 재보선 5곳 완승..이재오 컴백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MB맨' 이재오-윤진식 나란히 여의도 입성
與, 지방선거 패배 후유증 극복하고 정국주도권 쥘듯
4대강사업.친서민정책.개헌 등 역점사업 푸시할 듯
전국 8개 지역에서 치러진 7.28 재보선에서 한나라당이 서울 은평을과 충북 충주 등 최대 승부처 2곳을 비롯한 5곳에서 이겨 완승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집계에 따르면, 최대 승부처로 꼽힌 서울 은평을에서 이명박정부 핵심실세인 한나라당 이재오 후보가 58.3%를 득표해 39.9%를 올린 범야권 단일후보인 민주당 장 상 후보를 누르고 여의도 입성에 성공했다.

또 이 후보와 함께 'MB(이명박 대통령) 맨'으로 꼽히는 한나라당 윤진식 후보도 격전지인 충북 충주에서 63.7%를 얻어 36.3%에 그친 범야권 단일후보인 민주당 정기영 후보를 상대로 승리를 거뒀다.

한나라당은 이들 2곳 외에도 인천 계양을에서 이상권 후보가 47.6%를 얻어 42.8%인 민주당 김희갑 후보를, 충남 천안에서 김호연 후보가 46.9%를 득표해 38.8%에 그친 민주당 박완주 후보를 각각 누르는 한편 강원 철원-화천-양구-인제에서도 한기호 후보가 42.6%로 36.2%를 얻은 민주당 정만호 후보에게 승리하는 등 8곳 중 5곳에서 이겼다.

반면 민주당은 강원 원주에서 박우순 후보(43.1%), 태백-영월-평창-정선에서 최종원 후보(55.0%), 광주 남구에서 장병완 후보(55.9%)가 각각 승리하는 등 3곳을 얻는데 그쳐 패배했다.

한나라당은 이번에 재보선이 실시된 총 8개 선거구 중 1곳을 차지했었고, 민주당은 5곳, 자유선진당과 창조한국당이 각각 1석을 보유하고 있었다.

이처럼 한나라당은 최대 승부처로 꼽힌 서울 은평을과 격전지인 충북 충주의 승리를 통해 이 대통령의 최측근들이 생환한데 이어 세종시 수정추진 논란으로 상황이 어려웠던 충청권 2곳에서 모두 승리를 따냄에 따라 7.28 재보선을 사실상 완승한 것으로 평가된다.

이에 따라 여권은 6.2 지방선거의 패배에 따른 후유증을 극복하고 이명박 정권 집권 후반기 정국 운영의 주도권을 쥐고 4대강 사업과 친서민 정책, 개헌 등 역점사업의 추진에 시동을 걸 것으로 전망된다.

또 이 대통령은 8월 중순께로 예상되는 개각 등 여권 진용 개편에서 일련의 국정쇄신 작업을 보다 힘있게 추진할 것으로 예상된다.

반면 민주당은 정세균 대표 체제가 흔들리고 9월 중순에 열릴 것으로 예상되는 전당대회에서 정세균-정동영-손학규 등 '빅3' 사이에 치열한 당권다툼이 벌어질 것으로 보인다.

특히 지방선거 패배 2개월여만에 거둔 이번 한나라당의 재보선 압승은 결과적으로 민심이 민주당의 '정권심판론' 보다는 한나라당의 '지역일꾼론'에 손을 들어준 것으로 해석할 수 있어 현정권 남은 기간의 민심 흐름이 주목된다.

여야 정치권은 한나라당이 완승한 것은 은평을을 비롯한 승부처에서 야권 후보들이 인물론의 약체를 보인데다, 지방선거에서 여권에 한차례 경고를 보낸 유권자들이 이번에는 여야간 힘의 균형을 선택한데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한나라당 안상수 대표는 "이번 선거 결과는 한나라당과 이명박 정권이 앞으로 국민, 서민, 젊은이들 속으로 들어가 국민을 섬기고 일자리를 많이 창출해 국민을 잘살게 해 달라는 염원이 담긴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당 정세균 대표는 "국민의 평가인 만큼 결과를 겸허히 수용하고 뜻을 받들겠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