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 2011년 3월 법인으로 재출범
서울대 2011년 3월 법인으로 재출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법인화法 국무회의 통과…"세계 10위권 대학 목표"
국립 서울대학교가 이르면 2011년 3월 독자적인 법인으로 재출범한다.

정부조직 형태인 국립대를 국가로부터 독립된 법인형 조직으로 전환해 인사와 조직, 재정 등의 측면에서 자율성을 높이기 위한 것으로, 다른 국립대의 법인화나 구조조정 등에도 큰 영향을 줄 것으로 보여 주목된다.

교육과학기술부는 이런 내용의 국립대학법인 서울대학교 설립ㆍ운영에 관한 법률 제정안이 8일 국무회의를 통과했다고 밝혔다.

법률안에 따르면 서울대는 정부로부터 독립된 조직으로서 설립등기 절차를 거쳐 법인으로 전환된다.

법인 대표인 총장의 선출 방식은 현재 직선제에서 총장추천위원회가 추천한 후보자 중 이사회가 선임하고 교과부 장관이 제청해 대통령이 임명하는 간선제로 바뀐다.

학내 최고 의사결정기구인 이사회는 총장과 부총장 2명, 교과부 차관 1명, 기획재정부 차관 1명, 평의원회 추천자 1명, 기타 학교운영에 필요한 지식과 안목이 있는 인사를 포함해 7명 이상 15명 이하로 구성된다.

학내 구성원 위주의 폐쇄적 운영체제를 다수의 외부 인사가 참여하는 개방형 운영체제로 전환하기 위해 이사의 2분의 1은 외부인사로 채워야 한다.

이사장은 이사회에서 호선하되 법인 설립 당시의 서울대 총장은 남은 임기에 이사장을 겸임하도록 했다.

서울대가 관리하던 국유재산이나 공유재산은 학교 운영에 필요한 범위에서 기재부 장관과 협의해, 또는 지방자치단체가 서울대에 무상 양도하고 이후 추가로 국ㆍ공유 재산이 필요할 경우에도 무상 양도, 대부 또는 사용할 수 있게 했다.

서울대는 장기차입을 하거나 학교채를 발행할 수 있으며 교육ㆍ연구활동에 지장이 없는 범위에서 수익사업도 할 수 있다.

국가의 재정 지원은 법인화 이후에도 계속된다.

법안은 국가가 서울대의 안정적 재정운영을 위해 매년 인건비, 경상비, 시설확충비, 교육ㆍ연구발전을 위한 지원금을 출연해야 한다는 조항을 포함시켰다.

재정 지원과 자율성 부여에 맞는 책무성을 확보할 수 있게 총장은 4년 단위 대학운영 성과 목표를 설정하고 연도별 대학운영 계획을 수립, 공표하도록 했다.

교과부 장관은 그 실적을 매년 평가해 공개하고 행정ㆍ재정적 지원에 반영하게 된다.

교직원들은 본인 희망에 따라 법인 소속의 교직원이 될지를 결정할 수 있다.

법인 교직원으로 임용되길 희망하면 공무원에서 퇴직해야 하고 희망하지 않는 경우에는 대통령령으로 소속, 신분 등의 사항을 정하도록 했다. 다만 교원인 공무원은 5년간 공무원 신분을 보유하도록 했다.

법인 교직원은 사립학교 교직원 연금법 적용을 받게 되지만 법인 설립 당시 공무원인 때는 희망에 따라 향후 20년간 공무원 연금법을 적용받을 수 있다.

교과부는 법률안을 다음주 초 국회에 제출, 심의를 거쳐 2011년 3월 서울대가 법인으로 출범할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교과부 관계자는 "법인화로 경쟁력을 한층 높여 서울대를 `세계 10위권 대학'으로 육성하는 것이 목표"라며 "다른 국립대도 개혁하는 도화선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