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제주대학 발전 적임자요
내가 제주대학 발전 적임자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제8대 제주대학 총장선거 공약 대결

3일 제주대학교 국제교류회관에서 열린 제8대 제주대학교 총장임용후보자 선출을 위한 재선거(이하 총장 선거) 1차 공개토론회는 교원과 직원, 학생 등이 참가한 가운데 후보자 소개, 소견발표, 질의응답 순으로 진행됐다.

이번 재선거에 출마한 허향진(54.관광경영학과).김부찬(54.법학전문대학.이하 기호순) 후보는 ▲신입생 유치 및 졸업생 취업률 제고 ▲교육의 내실화와 효율성 증대 ▲교직원의 복지 향상 ▲연구환경 개선 및 산학협력단 운영 개선 ▲발전기금 등 대학재정의 확보와 합리적 운용 ▲캠퍼스 공간의 활용과 시설 증개축 ▲대학 기구 및 조직의 개편과 각종 위원회 정비 ▲제8대 총장 후보자 선출 선거로 인한 학내 구성원 간 갈등의 치유 등 8개 사안에 대한 사회자(한삼인.법학전문대학원 교수)의 질의에 차별화된 답변을 제시하며 지지를 호소했다.

허 후보는 질의응답을 통해 취업담당 부서인 직업능력개발원의 위상과 역할을 강화하고 외국어 교육과 졸업 인증 프로그램을 강화해 사회가 요구하는 인재를 육성하겠다고 밝혔다.

허 후보는 이어 제주상공인대회에서 조직 위원을 맡았던 경험을 살려 대학생들의 해외 취업 기회를 확대, 취업의 양적인 성장뿐만 아니라 질적 성장도 도모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허 후보는 복지정책과 관련해서는 교직원 급여를 임기 내 600만원 인상하고 성과급 제도를 확대해 연 평균 1인당 1200만원을 증액해 나갈 것을 약속했다.

그는 또 교직원 대상 보육시설 설치하고 교직원 자녀 학자금 감면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한편 명예교수 종신제 도입 등을 검토키로 했다.

허 후보는 이와 함께 본부 직원과 단과대학 간의 역할 재조정을 통해 단과대학 중심의 학과 프로그램을 운영토록 하고 예술학부와 간호학과를 단과대학으로 격상하는 방안을 추진키로 했다.

허 후보는 이어 친환경 그린 캠퍼스 조성을 위해 도로와 주차장 시설을 정비하고 저에너지 빌딩 건설 및 유비쿼터스형 정보 도서관을 설치할 것을 공약으로 내세웠다.

허 후보는 특히 임기 내 대학발전기금 1000원 시대를 달성하고 이를 위해 당장 내년에 200억원을 모금해 시대를 선도하는 역동적 명품대학을 설립 나가겠다고 주장했다.

허 후보는 또 대학벤처투자기금을 조성하고 대학 내 대기업 연구시설을 유치해 교수와의 공동연구를 활성화해 나가겠다고 약속했다.

허 후보는 행정의 분권화.전문화와 관련해서는 문화.홍보 관련 전담 기구를 신설, 대학의 위상을 극대화하고 여교수회를 공식조직화 하는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다.

김 후보는 질의응답을 통해 법학.의학전문대학원생 유치 업무를 포괄하는 신입생 유치 전담부서를 신설해 도내외뿐만 아니라 일본과 중국 등 해외 우수학생 유치하겠다고 밝혔다.

김 후보는 이어 산학협력 계약교과과정을 신설하고 인턴십과 기업체 외국어 통역, 해외연수 등 취업과 연계된 실질적인 산학 졸업인증제를 시범 실시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김 후보는 복지정책과 관련해서는 연구 및 교재개발비를 연차별로 1000만원 증액하고 교수 연구실과 실험실에 냉.난방 시설을 갖춰 나가기로 했다.

그는 또 단과대학 및 본부 교직원 휴게실 설치, 찾아가는 의료 서비스 도입, 혁신적인 교통 주차 정책을 통한 편의 제공 등을 도모키로 했다.

김 후보는 이와 함께 교양.전공과정 내실화와 취업프로그램 강화로 대학 내실을 다지고 글로벌 여름학기 네트워크를 신설, 취업.외국어 특화프로그램, 문화 예술 프로그램 등을 운영키로 했다.

김 후보는 이어 보행자 전용도로 신설, 통행감축 등을 통한 그린 캠퍼스를 조성하고 옛 제주대학병원 부지를 평생 교육원으로 활용하는 방안 등을 공약으로 내세웠다.

김 후보는 특히 연간 50억원의 수익을 올리는 홀딩 컴패니의 설립을 통해 재정을 확충하겠다며 2년간의 준비 과정을 통해 이미 9개 기업이 출자양해각서를 보내 왔다고 주장했다.

김 후보는 또 피트니스센터와 명상센터, 수영센터 등을 갖춘 3300여 ㎡ 규모의 최첨단 레저 스포츠 콤플렉스를 건립하겠다고 약속했다.

김 후보는 행정의 분권화.전문화와 관련해서는 부총장제를 신설하고 국제교류처를 신설하는 한편 교수회 예.결산 기능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약력

허향진

생년월일 1955년 1월 24일
학력-경희대학교 경영학석사, 세종대학교 경영학박사
주요 경력-제주대학교 평위원회 의장, 제주대학교 경영대학원 원장, 제주발전연구원 원장, 국무총리실 제주특별자치도추진위원회 자문위원, 제주 관광학회 회장, 대통령자문동북아시대위원회 제주특별위원회 위원,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지역개발계정 지역단위 평가위원

김부찬

생년월일 1955년 3월 4일
학력-서울대학교 법과대학 석사, 부산대학교 법과대학 박사,
주요 경력-제주대학교 기획처장, 산학협력단장, 외교통상부국제법 자문위원, 제주특별자치도 행정 정보공개심의회 위원장, 해양경찰청 국제해양법위원회 위원, 국제법 평론회 회장, 한국지방자치법학회 부회장<조정현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