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까지 과학중점학교 100곳 생긴다
2012년까지 과학중점학교 100곳 생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일반고와 과학고 중간…선지원 후추첨

과학고는 아니지만 과학, 수학 과목을 집중적으로 가르치는 고등학교가 2012년까지 총 100곳 들어선다.

교육과학기술부는 과목별 중점학교 육성계획의 일환으로 2012년까지 과학중점학교 총 100곳을 지정할 계획이라고 7일 밝혔다.

과학중점학교는 과학, 수학 등 이공계 과목을 중점적으로 가르치는 학교로, 일반계 고등학교와 과학고(영재학교)의 중간 정도로 보면 된다.

일반계 고교 가운데 과학, 수학 교과교실제 학교로 선정됐거나 최소 4개 이상의 과학교실 및 2개 이상의 수학교실을 갖춘 학교들이 지정 대상이다.

1학년 때는 모든 학생이 공통 교육과정을 이수하고, 2학년때부터 학생 선택에 따라 과학중점과정 또는 일반과정을 이수한다.

과학중점과정에서는 2~3학년 2년 간 물리 IㆍII, 화학 IㆍII, 생물 IㆍII, 지구과학 IㆍII 등 8과목과 과학사와 같은 전문ㆍ융합 과목 3과목 등 총 11과목을 배운다. 수학도 학급을 나눠 수준별 수업을 한다.

1학년 공통 교육과정에서도 재량활동 시간을 활용한 과학ㆍ수학 심화학습, 비교과 시간을 활용한 과학 체험학습 등 일반계 고교보다 훨씬 다양한 과학 관련 수업을 한다.

학생 선발은 평준화 지역의 경우 후기 일반계고와 같이 선지원 후추첨 방식으로 하되 과학중점과정 이수를 희망하는 학생들이 우선적으로 배정받을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비평준화 지역은 해당 지역의 고입 선발기준에 따라 학생을 선발한다.

교과부는 각 시도 교육청을 통해 과학중점학교 지정을 원하는 학교들의 신청을 받아 심사한 뒤 올해 30~40곳의 학교를 지정하고, 2012년까지 총 100곳으로 늘릴 계획이다.

올해 지정되는 학교는 준비 및 홍보 기간을 거쳐 이르면 올 하반기 또는 내년 하반기부터 신입생을 모집하게 된다.

과학중점학교는 자율학교로도 지정될 예정이며, 정부로부터는 학급당 연간 최소 2천만원을 3년 간 지원받는다.

교과부 관계자는 "과학고가 전문가를 길러내기 위한 학교라면 과학중점학교는 일반 교육과정에서 과학 교육을 강화해 과학적 소양을 갖춘 인재를 길러내기 위한 곳"이라며 "예체능 등 다른과목에서도 중점학교를 지정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