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간선급행버스체계 고급화…섬식정류장·양문형버스 도입
제주 간선급행버스체계 고급화…섬식정류장·양문형버스 도입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제주특별자치도가 도민들이 더욱 편리하게 대중교통을 이용하고, 지속가능한 도시공간을 조성하기 위해 인구가 집중된 제주시 3대 권역을 빠르게 연결하는 간선급행버스체계(BRT) 고급화 사업을 추진한다.

국토부 제공.
국토부 제공.

제주도와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이하 대광위)는 28일 세종시 대광위 대회의실에서 ‘제주 BRT 고급화 시범사업 지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BRT가 버스와 일반 차량을 분리하는 전용 주행로에 도착정보시스템 등을 갖춰 급행버스를 운행하는 시스템이라면, 이 체계에 섬식정류장과 양문형 버스 등 신기술을 접목한 것이 BRT의 고급화다.

노형·연동 권역, 구도심 권역, 삼양·화북 권역 등 제주시지역 3대 권역을 연결하는 내부순환노선을 신설하고, 국내 최초로 섬식정류장과 양문형 버스를 도입해 대중교통의 혁신을 도모한다는 전략이다.

사업은 올해를 시작으로 오는 2032년까지 총 3단계로 나눠 추진될 예정이다. 사업에는 총 1514억원(국비 876억원, 도비 638억원)이 투입될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제주도는 1단계로 2026년 말까지 동광로~노형로, 중앙로 구간(10.6㎞)을 신설한다. 동광·도령·노형·중앙로 구간(7.5㎞)은 2026년까지 순차적으로 준공하고, 서광로 구간(3.1㎞)은 내년 4월 준공할 계획이다.

섬식정류장 모습.
섬식정류장 모습.

이어 2026년부터 2029년까지 2단계로 노형로~연삼로~일주동로(18.6㎞) 구간을 개통하고, 2029년부터 2032년까지 3단계로 연북로~번영로(11.3㎞) 구간을 잇는다. 

제주도는 BRT 고급화는 대중교통 속도와 편의성을 혁신적으로 개선할 수 있고, 섬식정류장과 양문형 버스 도입을 통한 ‘도로 다이어트’로 자동차가 과도하게 점유하는 도로 공간을 줄여 도시공간의 합리적, 효율적 이용을 꾀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제주도는 섬식정류장 도입 필요성과 서광로 기반시설 복구 계획, 주민 건의사항 수렴 등 도민 공감대 형성을 위한 주민설명회를 오는 5, 6월 중에 개최할 계획이다. 

오영훈 지사는 “교통 혼잡도를 분산시키고, 대중교통 편의성을 높이는 것은 지속가능한 도시공간 조성과 도민 삶의 질 제고를 위해 반드시 필요한 혁신”이라며 “대중교통 이용률을 높이고 지역발전을 이끌도록 단계적으로 간선급행버스체계를 구축하고, 향후 그린수소버스 운영을 확대하며, 나아가 그린수소를 활용한 도시철도망 계획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