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올해 상반기 주요 인선 잇따라…민선8기 도정 이슈 부각
제주도, 올해 상반기 주요 인선 잇따라…민선8기 도정 이슈 부각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정무부지사, 제주4·3평화재단 이사장, 감사위원장, 자치경찰위원장 인선 임박
상반기 내 행정시장 인선 절차도…정치적 영향 등 여러 변수 작용, 관심 집중
제주도청 청사.
제주도청 청사.

올해 상반기 제주지역 주요 기관들의 기관장 인선이 잇따를 예정이어서 중반기에 접어든 민선8기 제주도정의 핵심 이슈로 부각될 전망이다.

제주특별자치도는 김희현 전 정무부지사의 사퇴로 공석이 된 정무부지사 인선 절차를 준비하고 있다. 1차산업과 문화·관광을 총괄하고 의회와의 소통 등 정무적인 역할의 중심에 있다는 점에서 적임자를 찾기가 쉽지 않은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더욱이 정무부지사의 정치적·행정적 영향력을 고려할 때 인선을 놓고 논란이 야기될 수도 있다.

행정시장인 제주시장과 서귀포시장도 올해 상반기에는 차기 인선 절차가 진행돼야 한다. 제주형 행정체제 개편 최종 권고안으로 도출된 동제주시와 서제주시, 서귀포시 등 3개 기초자치단체 도입이 추진될 경우 차기 행정시장이 선거를 통해 선출되는 동·서제주시와 서귀포시의 유력한 시장 후보로 떠오를 수 있다.

이에 따라 잠재적인 시장 후보군들의 정치적인 견제도 불거질 수 있어 벌써부터 제주사회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지난해 11월 고희범 이사장이 사퇴한 이후 공석이 됐고, 제주도지사가 임명하는 방식으로 전환된 제주4·3평화재단 이사장 선임 절차도 본격화될 예정이다. 4·3추념식이 두 달 가량 밖에 남지 않았다는 점에서 인선 절차를 서둘러야 한다. 논란 끝에 인선 방식이 변경된 4·3평화재단 이사장 선임이 진통 없이 마무리될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진다.

손유원 제주도감사위원장의 임기도 4월 말 만료된다. 이에 따라 감사위원장 선임 절차도 준비해야 하는 시점이다. 

정무부지사와 감사위원장, 행정시장은 인사청문회 대상이라는 점에서 인선 작업이 더욱 까다로울 수밖에 없다.

이와 함께 김용구 제주도자치경찰위원회 초대 위원장의 임기도 5월초에 끝날 예정이어서 차기 위원장 인선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또한 제주도 출자·출연기관인 제주도 영상·문화산업진흥원의 차기 원장 선임 절차도 현재 진행되고 있다.

민선8기 출범 초기 주요 기관장 선임을 놓고 상당한 논란이 일었었다는 점에서 앞으로 예정된 인선 과정이 순탄하게 진행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