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을 열어놓고 살아갈 수밖에 없는…
문을 열어놓고 살아갈 수밖에 없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강희창, 신학박사·서초교회 목사

근래에 많은 나라에 공자 학당이라는 교육 기관이 세워졌다. 유교문화를 전한다는 명목하에 중국이 많은 나라에 공자 학당을 설립했는데, 미국 쪽에서 먼저 이런 문제를 제기했다. 공자학당이 중국의 첩보기관으로 운영돼 왔다는 것이다. 그 주장이 상당 부분 사실로 확인되면서 많은 나라에서 학원이 문을 닫게 됐다. 그래서인지 공자나 유교 쪽으로 계속 밀고 나가기가 어렵게 된 듯하다.

중국의 사상하면 금방 떠오르는 것이 모택동의 공산주의 사상이다. 쉬지린이라는 중국의 사상가가 이런 주장을 했다. “마르크스주의는 밖으로부터 들어온 외래 사상인데, 돌이킬 수 없을 만큼 중국인들에게 깊은 뿌리를 내렸다.”라는 것이다. 그렇지만 공산주의 종주국 소련이 해체된 지 30년이 넘었는데, 그것을 중국의 중심 사상이라 말하기는 어렵게 됐다.

그들이 중화사상을 거론할 때가 있다. ‘중화(中華)’의 ‘중(中)’은 가운데를 의미하고 ‘화(華)’는 꽃이 피어난다는 의미이다. 한가운데는 문명의 꽃이 환하게 피는데 주변으로 갈수록 야만족이 산다는 자기중심적인 주장이 중화사상이다. 그러한 사상으로 바라볼 때, 저 동쪽에 있는 우리는 동쪽에 있는 오랑캐라 해서 ‘동이족’이라 불렀다. 중국이 중심이요, 최고라는 자기중심적 주장인 것이다. 공자학당의 유교사상, 공소시효 지난 마르크스주의 그리고 옛날 이야기같은 중화사상 정도가 그들의 대표적인 사상인 셈인데, 더 있다면 시진핑을 숭배하는 사상 정도일 것이다.

그러니까 그들은 현대적 학문 사상 분야에서 낙후되어 있는 셈인데, 중국의 학자들도 문을 열어서 서구의 나라들로부터 배워야 한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고 한다. 그런데 시진핑의 장기집권 의도 때문에 그런 것인지, 오래전부터 중국은 외래의 학문·사상·종교·문화에 대해 문을 닫아온 것으로 알려져 있다.

18세기 후반부터 이 나라에서는 이런 일이 일어나고 있었다. 오랫동안 이 나라의 정신 세계를 지배해온 학문이나 사상들이 주저앉고 있었다. 불교는 사회를 이끌어갈 가르침을 내놓을 수 없었고, 유교는 당파 싸움에 명분이나 제공하는 정치종교로 끝나가고 있었다. 그런 흐름 속에서 이 나라의 학문과 사상 분야는 무주공산이었다고 한다. 학문과 사상 분야는 임자 없는 산이라 해서 무주공산이라고 했던 것이다.

요즘 중국을 이끌어가는 사람들은 나라의 문을 닫고서 퇴행적인 사상과 함께 권력 유지에 고심하는 듯하다. 그런데 우리는 이런저런 문을 닫기가 어려운 상황에서 나라 전반이 무주공산처럼 비슷하게 살아온 지가 꽤 오래된 듯하다.

“내가 중심이요, 최고”라는 그들이 문을 굳게 닫고 시간이 한참 지나면, 그들은 무척 어렵게 돼 있었다. 무주공산이라서 문을 열고 살 수밖에 없었던 이 나라는…. 온세상이 우리를 부러워할 때가 이따금씩 생겨나는 듯하니 어찌 그렇게 된 것인지…?!

어쩔 수 없어서 그럭저럭 문을 열어놓고 살아온 것밖에 없었는데, 생각지 않게 좋은 일들이 많이 생기는 2024년 새해가 되기를 기원한다.

 

 

※ 본란 칼럼은 본지 편집 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4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윤진한 2024-01-26 00:20:06
필요합니다.
@2차대전 끝나고 나니, 영국 식민지에서 독립한 신대륙 미국이 세계 최고 강대국으로 부상하고 있고,장개석정부의 자유중국대신 UN안보리 5대 상임이사국이 된 중국이, 경제에서 미국 다음 경제대국이 될지 누가 예상했겠습니까? 구대륙 아시아는 중국이, 구대륙 유럽은 로마제국과 교황의 영향아래 살다가,새로운 변화!

윤진한 2024-01-26 00:19:22
영국 식민지에서 독립해, 가톨릭,개신교가 혼재하는 미국이라, 미국이 유교를 허용해 줄리도 없습니다. 유럽이 이슬람 못 받아주고, 유태교도 박해한 이유가, 무조건 방임하면, 사회분열이 생겨서 그렇습니다. 마찬가지로 미국 개신교 선교는 구대륙인 아시아지역에서 어렵습니다.
경제가 걸려 있으니까, 프랑스.독일도 함부로 중국 견제 동참을 망설이지 않던가요? 러시아.중국같은 강대국들은 서유럽,미국과 서로 어울려 살아야지요. 미국 혼자만의 일방주의 않됩니다. 서유럽도 미국의 역사적.종교적 라이벌입니다. 그리고 역사적으로 보면 인도, 이라크.이란, 이집트도, 신대륙 미국의라이벌에 해당됩니다. 터키같은 이슬람 국가도 그렇고. 신대륙의 브라질도 그렇습니다. 완전히 제압하기는 어려운 상대들이고, 약간의 우위속에 공존하는 방법도

윤진한 2024-01-26 00:17:27
단순 전파되면 불교처럼, 하층 주변부로 핍박받으며, 원래의 토착종교에 거부당하게 되어 있음. 유교는 무군무부(無君無父)의 금수라 하여 불교를 배척해옴. 특이한건 근대에 세계의 지배세력으로 떠오른 서유럽 국가들이 전세계 대부분 국가들을 식민지로 만들어 기독교의 전파가 용이한때가 있기는 있었습니다. 그런데, 침체되어 있던 유교가 중국 공자학원을 서방세계 및 전세계 국가들에 설립하니까, 다른 나라들이 주권을 가진 상태에서, 방어본능으로 공자학원을 제지하지만, 어느정도 이미 정착단계입니다. 기독교만 그러다가, 유교가 그러니까, 주권국가들이 갑자기 방어본능이 생겨서 제지하는걸로 판단합니다.이걸보고 패전국 불교Monkey 일본 잔재들은 뭔가 착각하고, 덩달아 공자학원에 시비걸고 찾아다니며 공격해보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윤진한 2024-01-26 00:16:34
수천년의 종교,문화,역사를 기록한 세계사의 거인중 하나가 중국입니다. 원래 종교전파는 식민지 정도의 지배력이 없으면, 전파 자체가 힘듬. 고대에 인도가 브라만교에 항거해 창조신을 부정하는 부처Monkey의 불교가 한 때 번창하여 곤경을 겪다가 인도는 중국.한국.베트남.몽고등 동아시아 유교국보다 먼저, 불교를 배척해옴. 하느님이 인간창조한 유교의 동아시아 유교국, 하느님 믿는 서아시아 페르시아 및 수 많은 나라에 불교를 전파하였다가, 인도가 다시 불교를 배척하며 원래부터 주변부 외래 신앙인 불교의 하층주변부 신앙의 정도가 더 심해짐. 최근 보면 이슬람국가에 남은 불교잔재도 지워버리려고 하는게 인류 특성중 하나임. 근대에 서유럽에도 일본의 영향력때문에 부처가 강하게 등장하니까, 유태인처럼 경계하였음. 무력없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