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출신 강도형 장관 후보자 "국민 여러분께 우선 사과드린다"
제주출신 강도형 장관 후보자 "국민 여러분께 우선 사과드린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19일 국회 인사청문회, 과거 음주운전.폭력에 대해 소상히 답변
제주 출신 강도형 해양수산부 장관 후보자가 19일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연합뉴스
제주 출신 강도형 해양수산부 장관 후보자가 19일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연합뉴스

제주출신 강도형 해양수산부 장관 후보자(53·사진)는 19일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인사청문회에서 음주운전과 폭력 전과에 대해 재차 사과했다.

강 후보자는 “제가 젊은 시절에 하지 말았어야 할 부분에 대해 국민 여러분께 우선 사과드린다”고 말했다.

강 후보자는 2004년 도로교통법 위반(음주운전)으로 제주지방법원으로부터 벌금 150만원을, 1999년에는 폭력행위 등 처벌에 관한 법률 위반으로 벌금 30만원 처분을 받았다.

강 후보자는 음주운전에 대해 자신이 대학원생이었던 33살 때 있었던 일로 이른 아침부터 학교에 가는 길이었으며, 집에서 출발해 4㎞ 정도 지점에서 측정됐는데 그 시각은 오전 5시~6시 사이로 전날의 숙취 때문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 음주운전으로 운전면허가 취소됐지만 1년이 지나 다시 면허를 받았다고 밝혔다.

폭력 전과에서는 피해자가 찰과상으로 폭력을 크게 주고받은 건 아니며, 당시 “위협 운전을 하는 분께 ‘사과했으면 좋겠다’라는 이야기 도중에 언성이 높아지고 멱살을 잡다 보니까 이런 일이 발생했다”고 설명했다.

강 후보자가 2020년 이후 한국해양과학기술원 제주연구소장, 제주특성연구센터 책임연구원으로 재직하면서 자택 인근에서 결제한 법인카드 사용액이 530만원에 이른다는 내용과 관련 법인카드를 개인적으로 사용한 의혹에 대해서는 부인했다.

강 후보자는 법인카드를 개인적으로 사용한 적은 없지만 법인카드를 집 근처에서 쓴 것은 사과하는 게 좋겠다는 지적에 대해 “사과드리겠다”고 말했다.

아내가 개인과외 교습업 등록을 준비하면서 지난해 5월 2일부터 같은 달 24일까지 22일간 원래 거주지와 다른 주소에 주민등록을 이전했던 것을 놓고 ‘위장전입’ 논란이 일었던 것과 관련해 강 후보자는 “위장전입은 아니”라고 밝혔다.

강 후보자는 해당 주택이 “가족들이 계속 쓰고 있던 준주거용 주택으로 애들 공부방과 놀이방으로 (원래 주거지와 주민등록 이전지) 양쪽 주택을 다 썼다”고 해명했다.

강 후보자는 서귀포시 성산읍 신양리 출신으로 남녕고(1회)와 인하대 해양학과를 졸업했다.

제주대학교에서 해양생물학 석·박사를 취득했고, 2006년 한국해양과학기술원에 입사한 이래 제주특성연구센터장, 제주연구소장 등 주요 보직을 맡았다. 이어 지난 2월에 제11대 한국해양과학기술원장에 취임했다.

강 후보자는 그동안 해양바이오와 미세조류를 연구를 해왔으며, 연구 성과와 기술은 관련 기업에 이전해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또 2009년부터 현재까지 과학기술연합대학원대학교 교수로 활동하고 있으며, 한국바이오학회 총무이사, 제주도지역혁신협의회 위원 등 활발한 대외 활동을 하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