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해녀어업 세계중요농업유산 등재됐는데 예산은 '전무'
제주해녀어업 세계중요농업유산 등재됐는데 예산은 '전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제주도의회 농수축경제위, 내년도 제주도 예산안 심사
제주해녀 예산 확보, 체계적인 관리 필요성 제기...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대응 소홀 지적도
사진 왼쪽부터 강연호 위원장, 박호형 의원, 고태민 의원.
사진 왼쪽부터 강연호 위원장, 박호형 의원, 고태민 의원.

최근 제주해녀어업이 세계중요농업유산으로 등재됐지만 체계적으로 관리와 육성을 위한 내년도 예산은 전무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농수축경제위원회(위원장 강연호, 국민의힘·서귀포시 표선면)는 21일 제주도가 제출한 내년도 예산안을 심사하고 제주해녀어업 관리와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대응 문제를 집중 추궁했다.

박호형 의원(더불어민주당·제주시 일도2동)은 “제주해녀어업이 세계중요농업유산으로 등재됐지만 내년도에 관련 예산이 전무하다. 문제가 있는 것 아니냐”고 지적했다.

박 의원은 “제주해녀와 관련해 ‘해녀문화 보존 및 전승 조례’, ‘해녀문화산업 진흥 조례’, ‘해녀어업 보존 및 육성 조례’ 등으로 여러 가지다. 농업유산은 유산대로 해녀는 해녀대로 가야 한다”면서 “하나는 해수부, 하나는 농식품부다. 제주도에서도 혼합돼 있다. 체계적으로 관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정재철 제주도 해양수산국장은 “내년 예산을 요구했지만 반영되지 않았다. 국비를 많이 확충해서 관련 사업을 추진하겠다”며 “해녀 관련 조례가 나눠져 있다. 관련 부서와 협의하겠다”고 답했다.

강연호 위원장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대응과 관련해 “원전 오염수 3차 방류가 어제 끝났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추이를 지켜봐야 한다”면서 “제주도에서 현안보고 때 오염수 대응 관련해 170억원을 얘기했다. 해양수산국에서 150억원을 요구했는데 반영된 것은 48억원에 불과하다, 오염수 방류 대응에 소홀한 것 아니냐”고 질타했다.

정재철 국장은 이에 대해 “경영안정기금 70억원이 포함됐는데 반영되지 않았다. 수산물수급안정기금에서 10억원을 편성했다”면서 “기금이 115억원 조성됐기 때문에 기금을 활용하고, 국비가 최대한 배정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고태민 의원(국민의힘·제주시 애월읍갑)은 “크루즈선박에 막대한 예산을 투입하는 반면 내항 여객선에는 예산 투입이 전무하다”며 “여객선사가 취항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제주항 여객터미널과 같은 면세점, 편의시설 등이 고루 갖춘 현대화 시설을 추진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