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년 '40명' 제주대 의대, 2025학년도 정원 증원 '주목'
25년 '40명' 제주대 의대, 2025학년도 정원 증원 '주목'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복지부, 향후 4주간 의대 증원 원하는 대학 수요조사 진행
정원 50명 미만 ‘미니 의대’ 제주대 우선 증원 유력할 듯

정부가 제주대학교 의대 등 국립대와 소규모 의대 등 기존 대학 의대 정원을 늘리기로 했다.

1998년 설립된 제주대 의대는 지난 25년 동안 입학 정원이 40명으로 고정됐다.

의사인력 확충의 시급성을 감안한 결정으로 앞으로 4주간 의대 증원을 원하는 대학에 대한 수요조사를 진행하고, 내년 상반기까지 의대 증원 규모를 확정하기로 했다.

수요조사 대상은 정원이 100명 안팎의 의대가 될 것으로 보인다.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은 2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지역 및 필수의료 혁신 이행을 위한 추진계획’을 공개했다.

앞서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19일 ‘필수의료 혁신 전략회의’에서 언급한 정원 50명도 되지 않는 ‘미니 의대’인 제주대(40명), 충북대(49명), 강원대(49명), 울산대(40명), 성균관대(40명) 등이 우선 증원될 것으로 보인다.

우선 제주대 등 이미 의대가 있는 대학의 현장 수용가능성과 교육 역량을 앞으로 4주간 파악한다.

수용 능력, 교육 역량, 지역 인프라 연계 가능성 등 다양한 요소를 점검해 증원하더라도 교육 역량이 충분한지를 살펴볼 것으로 보인다.

평가점검반의 반장은 복지부 보건의료정책실장이 맡고 위원은 의학계와 교육계 등이 맡는다.

이들이 서류 검토와 함께 현장점검에서 증원 수요와 수용역량에 대한 점검 결과보고서를 작성하면 복지부는 이를 토대로 현재 고2가 수능을 보는 2025학년도에 의대 정원을 결정, 교육부에 통보할 방침이다.

교육부는 대학에 2025학년도 정원 배정 계획을 안내하는 등 정원 배정 관련, 후속 절차를 진행한 후 2024년 상반기까지 대학별 정원배정을 확정할 계획이다.

조규홍 장관은 지난 25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종합감사에서 “미니 의대가 더 효율적으로 교육하기 위해서는 최소한 80명 이상은 돼야 한다는 전문가 얘기를 대통령에게 보고드렸다”고 밝혔다.

현재 의료 인프라의 ‘서울 쏠림’을 해소하려면 미니 의대와 지방 국립대 중심으로 정원 확대가 이뤄져야 한다는 취지다.

정부는 2006년 이후 3058명으로 묶여 있는 의대 정원을 1000명 이상 늘리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당초 지난 19일 구체적인 증원 등을 발표할 것으로 예상됐지만, 의사단체 등이 반발하자 발표를 미뤘다.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이 26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지역 및 필수 의료 혁신 이행을 위한 추진계획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이 26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지역 및 필수 의료 혁신 이행을 위한 추진계획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윤진한 2023-10-26 20:25:55
국사 성균관(성균관대)나라. 조선.대한제국 유일무이 최고 교육기관 성균관의 정통승계로, 6백년 넘는 역사를 국내외에서 인정받고 있는 한국 최고(最古,最高)대학. Royal 성균관대. 세계사의 교황반영, 교황윤허 서강대는 국제관습법상 성대다음 Royal대 예우. 두 대학만 일류.명문대임. 해방후 조선성명 복구령으로, 유교국가 조선의 한문성명.본관등록이 의무인, 행정법.관습법상 유교나라 한국. 5,000만 한국인뒤 주권없는 패전국 불교 Monkey 일본의 성씨없는 점쇠(일본에서는 천황). 그뒤 한국에 주권.학벌없는 경성제대 후신 서울대(점쇠가 세운 마당쇠). 그 뒤 새로생긴 일제강점기 초급대 출신대나 기타의 비신분제 대학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