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관광청 설립하려면 "범정부 차원의 종합적인 검토 필요"
제주관광청 설립하려면 "범정부 차원의 종합적인 검토 필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윤석열 대통령 제주 1호 공약에 대해 문화체육관광부 입장 밝혀
출입국, 비자, 항공·교통, 생태·환경 등 정부 부처 간 정책 조정 필요
"관광은 종합산업...‘관광정책국’ 분리해서 신설될 사안만은 아니"
윤석열 대통령이 대선 선거운동 마지막 날인 지난해 3월 8일 제주를 방문, 제주의 상징인 돌하르방을 들고 있다. 윤 대통령은 당시 “제주에 관광청을 설치, 제주의 관광산업이 먹고 노는 관광이 아니라 자연사와 문화, 인류학을 공부하고 배울 수 있는 수준 있는 관광지로 탈바꿈시키겠다”고 공언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대선 선거운동 마지막 날인 지난해 3월 8일 제주를 방문, 제주의 상징인 돌하르방을 손에 들고 화답하고 있다. 윤 대통령은 당시 “제주에 관광청을 설치, 제주의 관광산업이 먹고 노는 관광이 아니라 자연사와 문화, 인류학을 공부하고 배울 수 있는 수준 있는 관광지로 탈바꿈시키겠다”고 공언했다.

우리나라 관광정책과 관광산업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할 제주관광청 신설은 범정부 차원의 종합적인 검토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윤석열 대통령은 대선을 앞둔 지난해 2월 제주 방문 유세에서 코로나19 이후 심각한 침체를 겪은 관광시장의 재도약과 해외 관광객 유치, 지역경제 활력을 위해 문화체육관광부의 독립 외청으로 제주관광청 신설을 약속했다.

제주관광청 설립은 윤 대통령의 제주지역 1호 공약이었지만, 지난해 10월 정부조직 개편안에서 빠졌다.

12일 본지 취재 결과, 정부 주무부처인 문화체육관광부는 ‘관광정책국’을 떼어내서 독립 외청인 제주관광청을 설립할 경우 범정부 차원의 종합적인 검토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문광부는 덧붙여 관광은 종합산업으로 단순히 정부조직 개편에 그치지 않고, 정부 부처 간 정책 조정과 협력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그 예로 출입국(법무부), 비자(외교부), 항공·교통(국토부), 숙박·문화·콘텐츠(문광부), 생태·환경(환경부) 분야를 놓고 정부 부처 간 정책 조정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문광부 관계자는 “코로나로 침체된 관광산업의 회복은 단순히 ‘여행’에만 국한된 사안이 아니라 국제 항공노선 확대, 세계적으로 경쟁력을 입증한 K-컬처, 스포츠·문화·관광산업이 복합적으로 연계돼 국제 협력이 필요하고, 범정부 차원의 검토가 요구된다”고 밝혔다.

문광부의 조직과 역할·기능이 축소돼 제주관광청 신설을 반대하는 것은 아니냐는 질문에, 이 관계자는 “관광은 파급효과가 광범위한 종합산업으로 정부의 전체적인 정책 방향을 고려해야 하다”며 말을 아꼈다.

관광산업을 총괄하는 문광부 관광정책국은 1국, 7개 과(관광정책과·관광산업정책과·융합관광산업과·관광개발과 등)에 관광산업정책관, 관광수출전략추진단을 두고 있다.

직원은 5급 이상 40명, 6급 이하 48명 등 총 88명이다. 인건비를 제외한 올해 사업 예산은 1조2295억원에 이르고 있다.

앞서 윤 대통령은 지난해 제주 유세에서 “관광산업을 관리하는 정부 부처가 여러 부서로 나눠져 있어서 일관성이 없고 전문성이 떨어진다”며 “관광청을 설립, 제주에 배치하겠다”고 공언했다.

이어 제주관광청 신설에 발맞춰 인공지능(AI)·빅데이터 기반 맞춤형 관광 서비스 제공, 제주 관광 디지털 플랫폼 통합 포털화 구축, 관광 스타트업 육성 등 스마트관광 실현도 약속했다.

한편 1964년 설립된 싱가포르관광청은 국가 여행산업을 총괄하는 조직으로 코로나 종식 후 관광산업 개편을 주도하고 있다.

일본은 2008년 차관급 인사를 청장으로 임명하는 관광청을 설립했으며, 그 아래 집행기구로 일본국제관광진흥기구(JNTO)를 두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도민 2023-06-13 11:49:43
2공항과 수산동굴 서로 연결 99.99%확실
ㅡ수산동굴 4,850미터이상,폭30미터
빌레못 동굴(9020m)과 만장굴(7400m)에 이어 제주에서 세번째로 긴 동굴
ㅡ3D대략스캔 조사 1.2키로 2공항과 이격에 불과하나,
ㅡ추가 동굴 정밀조사하면,활주로 관통하여,,해안선까지 동굴 연결이 확실시하다.
활주로와터미널에는 클리커층 존재로 보아서 (국토부 용역자료 18개소 )
2공항 지하엔 용암동굴이 확실하다 ( 제주동굴 순위 1위예상)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국토부 용역자료>
●2공항 활주로 지하엔 5m~9.6m에 사이
클린커층 18개소 존재를 확인 해줬다..
ㅡ활주로 지하 <용암동굴>여부를 검증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