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4·3 왜곡·폄훼 김재원·태영호 최고위원 윤리위 제소
제주4·3 왜곡·폄훼 김재원·태영호 최고위원 윤리위 제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4·3희생자유족회 등 도내 71개 단체 공동입장문 발표
오른쪽부터 국민의힘 태영호, 김재원 최고의원. 연합뉴스출처 : 제주일보(http://www.jejunews.com)
오른쪽부터 국민의힘 태영호, 김재원 최고의원. 연합뉴스

제주4·3단체와 시민사회단체들이 4·3을 왜곡하고 폄훼하는 발언을 한 국민의힘 김재원·태영호 최고위원을 윤리위원회에 제소했다.

제주4·3희생자유족회와 제주4·3연구소, 제주4·3도민연대, 제주주민자치연대, 제주참여환경연대 등 71개 단체 27일 공동입장문을 통해 김재원·태영호 최고위원을 국민의힘 윤리위원회에 제소했다고 밝혔다.

4·3희생자유족회 등은 “두 최고위원은 4·3에 대한 왜곡과 망언으로 4·3희생자를 모독하고 유족과 제주도민들의 명예를 훼손했을 뿐만 아니라 최고위원 개개인에 대한 분노를 넘어서 집권여당인 국민의힘의 4·3에 대한 입장이 무엇인지 의문을 갖게 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4·3희생자 유족과 시민사회단체, 제주도민의 수차례 사과 요구에 태영호 최고위원은 ‘어떤 점에서 사과해야 하는지 납득이 되지 않는다. 내가 특정인들에 대해 조롱이나 폄훼를 한 일도 없다’, ‘역사 문제에 대해서는 소신대로 말한 것’이라며 아직까지 사과 거부 의사를 분명히 밝히고 있다”고 성토했다.

또 “김재원 최고위원은 지난 20일 4·3유족들을 만난 자리에서 ‘개인적인 실수’이며 ‘개인적으로 사과’한다는 발언으로 일관, 국민의힘의 반복된 4·3폄훼에 대한 공식적인 입장과 재발 방지 약속 등을 기대했던 유족과 제주도민들을 다시 한번 속였다”며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4·3희생자유족회 등은 “4·3에 대한 왜곡과 망언으로 역사적 진실을 부정하고 4·3희생자 유족과 제주도민의 사과 요구를 무시하며 심각한 명예훼손을 계속하고 있는 두 최고위원의 행위는 국민의힘 당헌과 윤리강령은 물론 제주4·3사건 진상규명 및 희생자 명예회복에 관한 특별법‘을 현저하게 위반한 것”이라며 엄중히 징계할 것을 요구했다.

그러면서 “국민의힘은 당내 지도부인 최고위원들의 4·3에 대한 왜곡과 망언이 잇따르는데도 개인적 일탈행위로 치부하고 있다”며 “계속되고 있는 당내 최고위원들의 4·3역사 왜곡과 망언에 대한 공식적인 입장과 사과의 뜻을 분명히 밝혀라”고 촉구했다.

한편 앞서 지난 2월 13일 국민의힘 전단대회 합동연설회 참석을 위해 제주를 방문했던 태 최고위원은 “제주4·3 사건은 북한 김일성의 지시로 촉발됐다”고 발언을 해 논란이 일었다.

또 김 최고위원의 경우 지난 4일 KBS 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 인터뷰 과정에서 윤석열 대통령이 4·3추념일에 불참한 이유를 설명하면서 “4·3추념일은 3·1절과 광복절보다 격이 낮다”고 발언해 유족과 도민들의 공분을 샀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