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의 산업경제·일상생활이 청정에너지로 탈바꿈
제주의 산업경제·일상생활이 청정에너지로 탈바꿈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에너지 대전환, 제주에서 시작된다] 3. 에너지 활용·산업화, 제도개선·동력 확보
그린수소 기반으로 모든 에너지를 전기로...공공영역 시작, 전 분야 확대
일자리 창출·사양화·취약계층 보호...법제도 개선, 도민 지지 등 동력 확보

그린수소 에너지로의 대전환은 산업경제 생태계는 물론 도민 일상생활에도 완전히 달라진 변화를 가져온다.

하우스와 양식장, 농기계는 수소와 수소전료전지가, 렌터카·전세버스·관광지 등에서는 수소모빌리티와 친환경 열에너지가 사용되고, 일상생활의 난방과 연료 등이 단계적으로 수소로 전환된다.

수소사회 전환과 맞물려 사양화될 수 있는 석유·가스산업 지원 대책과 에너지 취약계층을 위한 보호대책도 마련된다. 이와 함께 그린수소사회로 나아가기 위한 법과 제도를 마련하고, 관련 산업과 전문인력도 육성된다. 무엇보다 에너지 대전환을 위한 제주도민들의 참여와 지지, 공감대가 절실히 요구된다.

▲산업·생활영역 그린수소 전전화(全電化)

그린수소를 기반으로 모든 에너지를 전기로 충당하는 ‘전전화(全電化)’ 사회가 추진된다.

제주도는 우선 공공기관 건축물을 대상으로 수소연료전지를 도입하고 발전소 수소혼소 실증을 진행하는 등 공공영역에서 실증을 완료한 이후 산업·생활 등 민간영역으로 수소에너지 기반을 확대할 계획이다.

석유류 사용이 많은 농수축산업에서는 하우스와 농기계, 선박 등에 수소모빌리티를 도입하고, 양식장에는 재생에너지가 공급된다. 또한 분산형 수소발전을 통해 청정에너지를 전환해 RE100(전력량의 100%를 재생에너지로 대체) 농수축산물을 내건 고부가가치 청정 브랜드를 창출해 나간다는 목표다.

관광분야에서는 렌터카와 전세버스, 에너지 사용량이 많은 관광지와 숙박시설 등을 수소모빌리티와 친환경 열에너지로 전환하게 된다.

교통·수송분야에서는 기존 전기차 보급정책과 병행해 대형차량의 수소차 전환을 확대하고, 속도감 있게 친환경차 전환정책이 추진된다. 제주도는 공공영역에서 버스, 청소차 등을 우선 도입하고 트럭과 앞으로 개발되는 트램, 선박 등으로 수소모빌리티 보급 분야를 확대할 계획이다.

제주도는 수소버스는 2025년 100대에서 2030년 300대로, 수소전기차는 2025년 50대에서 2030년 200대로 전환하는 등 2050년까지 100% 친환경차로 전환한다는 목표다.

가정 내 생활영역에서도 LNG 공급지역은 수소혼소로 전환하고 LNG 미공급지역은 수소를 적용하게 된다. 이를 위해 거점·특화지역을 확대해 거점별로 연결하는 방안이 추진된다.

▲일자리 창출·기업 육성, 사양화·취약계층 보호

재생에너지와 그린수소 기반의 수소생태계를 구축, 시장을 선도해 나감으로써 신성장산업과 기업을 육성하고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게 된다.

제주도는 제주에서 가장 먼저 시작하는 재생에너지 기반의 전력시장(실시간시장, 저탄소중앙계약시장) 시범 적용을 기회로 삼아 전력 데이터와 배터리산업을 육성할 계획이다.

그린수소 글로벌 허브 구축과 연계한 전문인력 양성, 신성장동력 확보에도 주력할 방침이다. 재생에너지 발전 예측·운영·거래 등을 활용하거나 서비스를 위한 플랫폼 구축을 통해 데이터산업과 전문가를 육성하게 된다.

이와 함께 설비 제조, 유지·보수, 안전관리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일자리를 창출하고 기업을 육성하는 한편 수소융합대학원, 수소학과 설립 등 전문인력도 양성하게 된다.

사양화가 예상되는 탄소배출 분야에 대해 선제적인 지원정책도 마련된다. 주유소와 충전소, 유지보수 등 일자리 감소가 예상되는 부문을 신산업과 연계해 교육훈련, 전환 보조 등을 지원하고, 주유소와 LPG충전소에 재생에너지와 수소연료전지를 연계한 에너지슈퍼스테이션을 구축하는 방안이 추진된다.

에너지 취약계층은 풍력·태양광 공유화기금을 활용해 두텁게 보호하고, 정의로운 분배가 이뤄질 수 있는 대책이 마련된다.

지난해 9월 제주에서 열린 그린수소 생산 실증 착수 기념식.
지난해 9월 제주에서 열린 그린수소 생산 실증 착수 기념식.

 

▲법·제도 개선, 대내외 동력 확보

그린수소 글로벌 허브 추진을 위한 핵심과제를 안정적으로 정착시키기 위해서는 법적, 제도적 받침이 절실하다.

제주도는 우선 대한민국 제1호 분산에너지특구 선정에 집중하고 있다. 지난해 7월 국회에 발의된 분산에너지 활성화 특별법(안)에는 분산에너지를 ‘에너지를 사용하는 공간·지역 또는 인근지역에서 공급하거나 생산하는 일정 규모 이하의 에너지’라고 정의한다.

분산에너지특화지역을 지정해 분산에너지사업자가 직접 전기사용자에게 전기를 판매할 수 있고, 부족한 전력 또는 남는 전력을 전기판매사업자와 거래할 수 있다. 분산에너지특구에서는 현재 독점적인 구조에서 벗어나 자유롭게 전력을 거래할 수 있는 방안이 모색될 수 있다.

특히 산업통상자원부가 최근 확정한 제3차 지능형전력망 기본계획에는 제주 등 재생에너지 비중이 높은 지역을 중심으로 분산에너지 특화지역을 우선 지정하고, 에너지 프로슈머(생산자) 실증을 활성화하는 계획이 반영됐다.

산업부는 또 지난해부터 시행 중인 제주지역 주택용 계시별 요금제 결과를 분석해 전국으로 확대 적용하기로 했다. 계시별 요금제는 계절별·시간별로 다른 요금제를 적용해 사용량에 따라 요금을 내는 요금제다. 아울러 재생에너지 확산을 대비해 지난해부터 제주 전력계통운영시스템도 구축하고 있다.

제주도는 분산에너지특구 지정, 재생에너지 발전과 운영 경험, 노하우 축적 등을 통해 제도 도입 초기 시장을 선점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저탄소중앙계약·실시간 시장 등을 통해 연료비·화석연료 중심의 시장 질서를 투자비·저탄소전원으로 전환하는 모델을 발굴하게 된다.

그린수소 전환을 위한 대내외 동력 확보에도 주력한다. 제주형 RE100 추진계획을 수립, 실천해 재생에너지·그린수소 활용을 극대화하고 도내 근간 산업의 브랜드 가치를 제고해 부가가치를 창출해 나갈 방침이다.

또한 에너지 전환 거점·특화 지역 구축을 통해 선도사례를 제시하고 대내외적 추진 동력을 확보해 나간다는 목표다. 특히 에너지 전환을 통한 친환경·경제적 효과를 가시화하고, 그 효과를 도민사회에 전달·환원하는 프로세스를 강화하는 등 도민의 지지를 기반으로 한 실천동력을 확보할 계획이다.

오영훈 지사는 “그린수소사회로의 대전환은 제주에서부터 시작된다. 절실하고 어려운 도전 과제”라며 “차근차근 성과를 만들어내면서 글로벌 그린수소 에너지사회를 선도하는 제주의 청정 가치와 브랜드를 키워나가겠다. 도민과 함께라면 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