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한규 의원 "김건희 여사, 법과 원칙에 따라 수사해야"
김한규 의원 "김건희 여사, 법과 원칙에 따라 수사해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국회 대정부 질의에서 "모든 국민들과 같이 동일한 대우 받아야"
김한규 국회의원이 7일 국회 본회의 경제분야 대정부 질문에서 한덕수 국무총리를 상대로 질의하고 있다.
김한규 국회의원이 7일 국회 본회의 경제분야 대정부 질문에서 한덕수 국무총리를 상대로 질의하고 있다.

김한규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제주시을)이 윤석열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에 대해 법과 원칙에 따라 공정하게 수사를 해야한다고 촉구했다.

김 의원은 7일 오후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경제분야 대정부 질문에서 김건희 여사를 둘러싼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의혹 수사 여부에 대해 한덕수 국무총리를 상대로 질의했다.

김 의원은 “앞서 총리는 의원들의 질의에서 검찰이 김건희 여사에게 한 차례 출석 요구를 했다고 한 후 나중에는 자청해서 출석 요구를 한 적이 없다고 번복했다. 한 차례 소환 통보는 누구에게 들었으며, 왜 진술을 바꿨느냐”고 지적했다.

이에 한 총리는 “(김 여사 소환 통보는) 신문에서 잠깐 본 것 같다. 조금 전 총리 비서실이 법무부를 통해 확인한 결과, 출석 요구는 전혀 없었다. 수사는 진행 중이 상황으로 제가 구체적으로 사안을 확인할 위치에 있지 않다. 오해가 있었다면 양해를 구한다”고 답했다.

김 의원은 “윤석열 대통령은 후보 시절과 검찰총장 당시 법과 원칙, 공정을 강조했다. 이는 우리 사회가 지켜야할 원칙이다. (국민들은) 구체적으로 김 여사가 어떤 수사와 처벌을 받는지 결과보다는 모든 국민과 동일한 대우를 받기를 원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서울중앙지검 반부패강력수사2부가 2022년 김 여사에게 비공개 소환을 통보했으나 대선 기간이라서 출석하기 어렵다고 했다. 현재 야당 대표도 수사를 받고 있다. 김 여사도 수사에 응해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앞서 한 총리는 ‘김건희 여사가 검찰로부터 소환 통보를 받았다’는 취지로 답변했다가 발언을 정정해 야당의 반발을 샀다.

김 여사가 지난해 1월 검찰 소환 통보에 불응했다는 서영교 의원의 지적에 대해 “그때 상황이 무슨 이유가 있었을 것이고, 그것은 일반 국민이 가지는 하나의 자기 방어권 아니겠느냐”고 답했다가 다시 소환 통보 여부에 대해 정확하게 확인해봤다며 발언을 정정했다.

한 총리는 양향자 의원의 질의가 끝날 때쯤 “검찰은 김건희 여사를 소환 통보한 사실은 전혀 없고 따라서 김 여사가 검찰의 소환에 불응한 적도 없다는 점을 확인했다”며 발언을 정정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