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버스차로제 2단계 사업 반발 잇따라
중앙버스차로제 2단계 사업 반발 잇따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시민단체 등 철회 요구...서광로 가로수 제거 논란
중앙버스전용차로제 2단계 사전공사로 가로수가 제거된 한국병원 인근 서광로의 모습.
중앙버스전용차로제 2단계 사전공사로 가로수가 제거된 한국병원 인근 서광로의 모습.

제주특별자치도가 추진하는 중앙버스전용차로제 2단계 사업과 관련해 도내 곳곳에서 반발이 잇따르고 있다.

곶자왈사람들과 노동당 제주도당, 제주평화인권센터, 제주환경운동연합 등 도내 16개 시민사회단체와 정당들로 구성된 탈핵·기후위기 제주행동(이하 제주행동)은 11일 성명을 통해 제주특별자치도의회에 중앙버스전용차로 2단계 사업 예산 전액 삭감을 촉구했다.

제주행동은 “아직 예산안 편성도 안됐는데 이미 한국병원 맞은편 인도변 가로수는 뽑혔고 앞으로 130그루의 나무들이 추가로 뽑힐 예정”이라며 “이는 총 사업비 328억원이 투입되는 중앙버스전용차로 2단계 공사의 일환으로 일부 구간은 이 공사로 인해 기존 인도폭을 최대 4.5m 축소된다”고 지적했다.

이어 “기후위기 시대 교통편의를 강화하는 것은 매우 시급하고 필요한 일이지만 많은 논란을 일으킨 버스전용차로 1단계 사업의 제대로 된 평가 없이 추가 공사를 이어간다는 것은 분명한 문제”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더욱이 제주도는 이 사업의 2023년 예산으로 도비 43억8000만원을 편성해 도의회에 제출했다. 이제야 예산안이 제출돼 사업이 어떻게 될지 정해지지 않았는데 벌써부터 가로수를 뽑아내는 행태는 도저히 묵과할 수 없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제주도의회는 효과에 대한 검증 없이 보행자의 희생만을 강요하는 이 사업 예산 43억8000만원을 전액 삭감하라”며 “제주도도 사전공사 차원으로 이뤄진 가로수 제거공사를 즉각 중단하고 도민에게 사과하라”고 촉구했다.

제주녹색당도 이날 입장문을 통해 “제주도의 도로환경과 교통여건에 대한 종합적인 고려 없이 인도를 줄이고 가로수 수백그루를 베어 버스중앙차로를 만드는 것은 어불성설”이라며 “이 사업은 버스이용자와 보행자, 자전거 이용자 누구도 만족시킬 수 없으며 제주도가 목표하는 버스 이용 편의성 확대와 버스 통행 분담율 역시 제고될 수 없을 것이 분명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통합적 계획 없는 단편적 정책은 결국 예산 낭비로 귀결될 것이 뻔하다”며 충분한 검증 없이 막대한 예산을 투입해 진행되는 이번 중앙버스전용차로 2단계 공사는 당장 중단돼야 한다”고 성토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