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당내 이견으로 이상민 해임 건의안 재검토
민주당, 당내 이견으로 이상민 해임 건의안 재검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이상민 장관 책임 물어야"...국회 차원 조치에는 공감대
시기·방법 놓고는 이견…의총을 통해 원내 지도부에 위임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이 화물연대 집단운송 거부 사태와 관련, 업무개시 명령을 심의하기 위해 29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 참석했다. 사진 대통령실 제공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이 화물연대 집단운송 거부 사태와 관련, 업무개시 명령을 심의하기 위해 29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 참석했다. 사진 대통령실 제공

더불어민주당이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해임 건의안에 놓고 당내 이견으로 발의 시기 등에 대해 재검토하기로 했다.

민주당은 29일 오후 의원총회를 열어 이 장관 해임 건의안에 대한 의견을 수렴했다.

의총에서 의원들은 이 장관에 대한 국회 차원의 조치가 필요하다는 데에는 공감대가 형성됐다.

의총이 끝난 직후 오영환 원내대변인은 “이 장관의 거취, 인사 조치에 대한 책임을 물어야 한다는 의견 일치와 함께 방법에 대해서는 원내 지도부에 위임했다”고 밝혔다.

다만 당내에서 구체적인 방안에 대해서는 이견이 있어 원내 지도부가 다시 논의하기로 했다.

민주당 원내 지도부는 30일 예정된 해임 건의안 발의를 잠정 보류하고 추가 논의를 진행하기로 했다.

앞서 여야는 내년도 예산안 처리 법정 기한을 사흘 남긴 29일 ‘이태원 참사’와 관련, 이 장관의 해임 건의안을 두고 충돌했다.

민주당이 참사 책임을 묻는 차원에서 이 장관 해임 건의안을 내달 2일 처리하겠다고 압박하자, 국민의힘은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 보이콧’ 카드로 맞불을 놓으면서 대치가 이어졌다.

이에 법정 기한인 12월 2일은 물론 올해 정기 국회가 끝나는 12월 9일까지도 내년도 예산안 처리를 장담할 수 없다는 관측이 나왔다.

한편,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29일 국정조사 보이콧 여부에 대해 “민주당이 어떤 결정을 하느냐에 따라 저희 대응이 달라질 수 있다”며 유보 입장을 밝혔다.

주 원내대표는 “민주당이 아직까지 이 장관 해임 건의안을 내자고 확정적으로 결정한 건 아니다. 민주당이 의원총회에서 다행히 원내 대표단에 해임 건의안 여부를 위임한 건 아주 잘한 결정"”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김성진 2022-12-02 15:58:46
민주국가의 주인은 국민입니다.
 대통령의 직이란 그렇게 힘이 막강한 자리인 줄 미처 몰랐습니다.
이태원참사에 대하여 문제가 있는 한덕수국무총리, 이상민행안부장관, 김은혜홍보수석 그리고 박진외교부장관 등
이들에 대한 국민의 원성이 빗발치고 있으나 대통령은 눈 하나 깜짝도 않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국민이 부여한 대통령, 국무총리, 장관직이라는 사실 잊으셨습니까?
결론은 절대적으로 국민을 무시하는 행위로 보인다는 사실로 국민들은 분노하고 있다는 사실을 대통령님은 기억해 두어야 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