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년 역사 깃든 조천초, 개교 기념식 개최
100년 역사 깃든 조천초, 개교 기념식 개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총동창회 등, 100주년 기념 조형물 제막식…교육박물관서 기획전
조천초등학교와 조천초등학교 총동창회, 개교100주년기념사업회는 1일 학교 운동장에서 개교 100주년 기념식과 조형물 제막식을 개최했다.
조천초등학교와 조천초등학교 총동창회, 개교100주년기념사업회는 1일 학교 운동장에서 개교 100주년 기념식과 조형물 제막식을 개최했다.

▲조천초등학교(교장 이창화)와 조천초등학교 총동창회(회장 김경민), 개교100주년기념사업회(위원장 김세균)는 1일 학교 운동장에서 개교 100주년 기념식과 함께 100주년 기념 조형물 ‘항일, 독립운동의 기억’ 제막식을 가졌다.
조천초는 1922년 11월 1일 조천공립보통학교로 개교해 지난해까지 졸업생 8600여 명을 배출했다. 도내 초등학교로는 제주북초, 대정초, 표선초, 하도초 다음으로 개교 100주년을 맞았다.
조천초와 총동창회 등은 이날 기념식을 시작으로 오는 6일까지 개교 100주년을 기념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이어간다.
이날부터 5일까지 ‘동문 문예전’과 ‘추억의 동문 고(古) 사진전’이 학교 한빛관에서 열리고 있다. 문예전과 사진전은 6일 조천읍체육관으로 장소를 옮겨 진행된다.
모교 재직 원로 스승 초청 간담회(2일), 원로 동문 선배 초청 간담회(3일), 모교 동문 선·후배와의 만남(4일), 동문화합 잔치 한마당(6일), 조천초 교사 초청 간담회(8일)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준비됐다.
조천초와 총동창회는 이에 앞서 조천초 어린이 백일장(5월 4일), 교가 음원 헌정식(7월 4일), 학술세미나(7월 30일), 마을 역사·문화유적 탐방(9월 23일), 모교 어린이 단체복 증정(10월 6일) 등을 진행했다.
조천초 총동창회와 개교100주년 기념사업회는 2015년부터 모교 개교 100주년 기념 사업을 준비했다. 
한편 제주교육박물관(관장 송성한)은 조천초 개교 100주년을 맞아 1일부터 내년 2월까지 박물관 기획전시실에서 기획전 ‘100년의 학교 이야기-조천초등학교’를 열고 있다.
학교 설립에 대한 기록, 항일운동 자료, 과거 학생 활동 사진, 일제강점기부터 사용하던 문서 등 다양한 자료가 선보이고 있다.

 

 

 

 

 

▲道교육청,  광주 학생과 함께하는 제주 4·3 현장체험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은 1일부터 3일까지 제주 일원에서 광주광역시 학생과 교사를 대상으로 ‘5·18민주화운동과 함께하는 4·3평화·인권교육 현장체험’을 실시하고 있다.
이정선 광주광역시교육감과 광주지역 학생, 교원 등 24명이 참여하는 이번 현장체험은 제주 4·3평화공원 및 4·3유적지 등에서 진행되고 있다.
참가자들은 첫날 북촌 너븐숭이, 옴팡밭, 북촌초 등 4·3유적지를 답사하고 4·3평화공원에서 참배한 뒤 평화·인권 토크를 진행했다. 
평화·인권 토크에서는 김광수 제주도교육감과 이정선 광주광역시교육감이 참여해 학생들과 토론을 벌였다.
광주 학생과 교원들은 2일에는 한림여자중학교 4·3동아리 ‘플로렌스’와 함께 한림여중 도서관에서 평화·인권 공동수업을 가진 뒤 고영철 흥사단 문화유산답사회장의 진행으로 진아영 할머니 삶터, 대정 섯알오름 학살터, 백조일손지묘 등을 답사한다. 
3일에는 관덕정, 주정공장 등 제주시지역 4·3유적지 답사로 현장체험을 마무리한다.
한편 제주도교육청과 광주광역시교육청은 2019년 ‘4·3평화·인권교육 및 5·18민주화운동교육 활성화 업무협약’을 체결한 이후 교류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지난 5월에는 제주지역 학생과 교사들이 광주를 방문해 5·18민주묘지 등을 참배했다.

 

 

 

 

 

▲제주서부소방서, 화재안전 결의 대회
제주서부소방서(서장 김영호)는 1일 화재 발생 위험이 증가하는 겨울철을 앞두고 제75회 불조심 강조의 달, 화재안전 실천 결의 대회를 가졌다. 

 

 

 

 

 

▲제주한울라이온스클럽, 아동에 후원물품 전달
제주한울라이온스클럽(회장 김철륜)은 최근 ㈜호텔알리앙스·제주신화월드·드라마2015리조트의 후원을 받아 도내 4개 그룹 홈 시설 아이들을 대상으로 후원물품 전달 및 놀이공원 이용 등 봉사 활동을 진행했다. 

 

 

 

 

 

▲고동욱·민규 형제, 장애인시설에 식품 기탁
제주제일고등학교 고동욱, 신제주초등학교 고민규 형제는 지난달 30일 제주시 일도1동 북수구광장에서 노인시설과 장애인시설을 지원하기 위해 110만원 상당의 들기름김 200세트를 대한적십자사제주특별자치도지사(회장 오홍식)에 기탁했다.

 

 

 

 

 

▲바르게살기운동 제주協, 탄소중립 실현 캠페인
바르게살기운동 제주특별자치도협의회(회장·좌중언)는 지난달 31일 새별오름 일대에서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줄.줍.즐(줄이고. 줍고. 즐기자) 홍보부스를 운영해 제주특별자치도 등산연합회 등산대회 참석자들에게 홍보물을 배부하고 캠페인을 전개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