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태원 참사 사흘만에 고개 숙인 행안장관·경찰청장
이태원 참사 사흘만에 고개 숙인 행안장관·경찰청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이상민 장관 “국가는 국민안전에 무한책임…심심한 사과”
윤희근 경찰청장 “112신고 접수됐지만 사고 예방 조치 미흡”
야당, 이상민 장관 사퇴 촉구…향후 강도 높은 책임 추궁키로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이 1일 국회에서 열린 행정안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이태원 참사와 관련, 머리를 숙여 사과하고 있다. 왼쪽은 윤희근 경찰청장.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이 1일 국회에서 열린 행정안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이태원 참사와 관련, 머리를 숙여 사과하고 있다. 왼쪽은 윤희근 경찰청장.

정부가 이태원 압사 참사 발생 사흘 만인 1일 사전 대처가 미흡했다는 점을 인정하고 공식 사과했다.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은 이날 오후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현안보고에서 “국가는 국민의 안전에 대해 무한 책임이 있음에도 이번 사고가 발생한 것에 대해 국민 안전을 책임지는 주무부처 장관으로서 국민 여러분께 심심한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번 일을 계기로 삼아 더욱 사고 수습과 사고 원인 규명에 주력을 하고 대형 사건의 재발 방지를 위해 혼신의 힘과 최선을 다하겠다는 약속을 국민 여러분께 드린다”고 밝혔다.

이 장관은 지난달 30일 브리핑에서 이번 사고 원인에 대해 “경찰과 소방을 미리 배치함으로써 해결할 수 있는 문제는 아니었다”, “평소보다 많은 인파가 몰린 것은 아니었다”고 말해 논란을 일으킨 데 대해서도 유감을 표명했다.

이 장관은 “경찰의 사고원인 조사 결과가 발표되기 전까지는 섣부른 추측이나 예단은 삼가야 한다는 취지에서 말씀드린 것이지만, 소중한 가족을 잃은 유가족과 국민의 마음을 미처 세심하게 살피지 못했다”며 “다시 한번 깊은 유감의 말씀을 드린다”며 고개를 숙였다.

앞서 윤희근 경찰청장은 이날 오전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에서 입장표명 기자회견을 열어 경찰의 미흡한 대응을 인정하고 대국민 사과를 했다.

윤 청장은 “사고가 발생하기 직전 현장의 심각성을 알리는 112신고가 다수 있었던 것을 확인했다”면서 “그럼에도 불구하고 112신고를 처리하는 현장 대응은 미흡했다는 판단을 했다”고 밝혔다. 이어 “신고 내용을 보면 사고 발생 이전부터 많은 군중이 몰려 사고 위험성을 알리는 급박한 내용들이 있었다”면서 이 같이 말했다.

윤 청장은 “이번 사건의 진상을 명확히 밝히고 책임을 규명하기 위해 모든 부분에 대해 예외 없이 강도 높은 감찰과 수사를 신속하고 엄밀하게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브리핑에 참석한 황창선 경찰청 치안상황관리관에 따르면 경찰은 지난 29일 오후 6시부터 이태원 일대 핼러윈 축제와 관련한 112 신고를 접수했지만 ‘일반적인 불편 신고’로 판단해 별다른 대응을 하지 않았다.

오후 9시 이후에는 ‘인파가 너무 많아 관리가 필요하다’는 여러 건의 신고가 있었지만 특별한 조치가 없었다. 사고 발생 시점인 오후 10시15분부터는 사상자가 속출하면서 100여 건의 신고가 몰렸다.

이날 일부 야당 의원들은 현안질의 없는 업무보고 방식에 대해 항의를 쏟아냈다. 용혜인 기본소득당 의원은 “책임을 지지 않고 조용히 추모만 하라는 윤석열 정부의 방침에 행안위가 들러리 서는 것을 동의할 수 없다”며 “당연히 따져 묻고 확인해야 할 것을 정쟁으로 몰아가서는 안 된다”며 목소리를 높였다.

야당 간사인 김교흥 의원은 의사진행 발언을 통해 “다음주에 현안질의를 하기로 잠정적으로 합의했지만, 이상민 장관의 보고가 너무 평이했으며, 언론에서 볼 수 있는 수준이었다”며 “행안위가 다음주 현안질의를 통해 국민들에게 명명백백히 밝히고, 진상 규명을 토대로 향후 이런 일이 다시 벌어지지 않도록 대책을 반드시 세울 것”이라고 강조했다.

야당은 이날 이상민 장관 등의 사퇴를 촉구했고, 향후 강도 높은 책임 추궁을 예고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