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차산업 발전 정부 정책 필요”
“1차산업 발전 정부 정책 필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3·9대선 민심 탐방 ① 농·수·축 분야

제20대 대통령선거가 7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출사표를 던진 후보들은 막바지 표심 잡기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전국 표심을 대변하는 ‘바로미터’로 불리는 제주에서도 이번 대선에 대한 관심이 뜨겁게 달아올랐다. 이에 본지는 4회에 걸친 민심 탐방을 통해 유권자들의 목소리를 담는다. [편집자주]

사진 왼쪽부터 김상문, 이석근, 안재홍, 김재우
사진 왼쪽부터 김상문, 이석근, 안재홍, 김재우씨.

“1차 산업은 국가의 식량 주권을 지키기 위해 필요한 주요 산업이지만 지금 대선 후보들은 신기술에만 집중하고 있어 1차 산업에 대한 관심이 저조하다. 농·수·축산업을 지속·발전시킬 수 있는 정부정책이 필요하다.”

20대 대통령선거를 앞두고 만난 제주지역 농·수·축산업 종사자들은 현재 위기에 처한 1차 산업을 살리기 위해 정부의 관심과 적극적인 조치가 필요하다고 입을 모았다.

제주시 한림읍에서 29t급 근해연승어선을 운영하고 있는 선주 김상문씨(64)는 “2016년 한일어업협정이 결렬된 이후 어민들은 한일EEZ(배타적경제수역)에서 조업하지 못하고 300해리 이상 떨어진 동중국해에서 조업을 벌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로 인해 어민들은 조업비용 부담이 커지는 것은 물론 안전도 위협받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씨는 “이 문제는 제주도가 나서서 해결하기는 어렵다. 정부가 직접 나서야 한다. 새정부는 이 같은 어민들의 고충을 염두에 두고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해 달라”고 강조했다.

제주시 구좌읍에서 블루베리 농사를 짓고 있는 이석근씨(61)는 “제주 농업은 한계에 달한 상황이다. 저도 30년간 보리와 콩 등 밭작물을 재배해왔지만 상황이 어려워져 최근 블루베리 농사를 시작했다”고 밝혔다.

이씨는 “현재의 농업정책이 대부분 대규모 자본농 위주로 운영되고 있어 중소규모 농가는 날이 갈수록 힘겨워지고 있다. 경영이 어려워진 농가는 고소득 작물로 몰리게 되고 이로 인해 재배량이 폭증, 농민들이 다시 경영난에 빠지는 악순환이 반복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씨는 “제주 농업을 지키기 위해서는 농가소득 보전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 제주에 대규모 집하장이나 도매시장을 조성, 농민들이 육지에 농산물을 팔러가는 것이 아닌 육지에서 사러 오게 만들어야 한다”고 밝혔다.

서귀포시 표선면에서 35년째 감귤농사를 짓고 있는 안재홍씨(58)는 “현재 감귤 조수입 1조원 달성 등이 이야기되고 있는데 인건비와 원자재 가격 상승 등으로 인해 조수입이 오르는 것 이상으로 농가 소득은 감소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이어 “재배면적과 출하조절 등 제주 농업 전반을 책임질는 컨트롤타워가 필요하다. 더 늦기 전에 정부가 나야 한다”고 말했다.

제주시 한림읍에서 돼지 2500마리를 기르고 있는 김재우씨(58)는 지금 큰 차이를 보이고 있는 축산물 생산가격과 소비가격 격차를 줄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씨는 “돼지 1마리당 45만원은 받아야 하지만 최근 출하 가격이 크게 떨어지면서 생산비를 밑돌고 있다. 돼지를 팔면 팔수록 손해”라고 지적했다.

이어 “소비자들은 돼지고기가 비싸다고 하는데 생산자는 오히려 손해를 보는 아이러니한 상황이 반복되고 있다. 이를 해소하기 위해 정부가 직접 유통가격 조절 등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