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출신 첫 제주경찰청장 “도민 눈높이 맞는 치안활동 전개”
제주 출신 첫 제주경찰청장 “도민 눈높이 맞는 치안활동 전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고기철 치안감, 1991년 제주도경찰국서 제주지방경찰청 승격 이후 첫 제주 출신 청장

“제주 출신 첫 청장을 맡게 돼 더욱 책임감이 무겁다. 지역 실정을 잘 알고 있는 만큼 도민 눈높이에 맞는 적합한 치안활동을 전개해 나가겠다.”

1991년 제주도경찰국에서 제주지방경찰청으로 승격된 이후 처음 제주 출신 청장으로 임명된 고기철 제주특별자치도경찰청장은 17일 취임 기자 간담회 자리에서 이같이 밝혔다.

17일 제주 출신 고기철 신임 제주특별자치도경찰청장이 취임 기자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17일 제주 출신 고기철 신임 제주특별자치도경찰청장이 취임 기자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고 청장은 “현재 제주 경찰은 기본적인 인력이 부족하다. 사고가 발생 시 대체할 수 있는 사람이 없는 반면 112 신고나 교통사고 등은 다른 지역보다 많다”며 “제주는 관광지여서 다른 곳보다 더 안전해야 한다. 인력이 적지만 강한 조직, 신속하고 정확하게 대응할 수 있는 조직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고 청장은 중학생 피살 사건 등 전국적인 논란을 낳고 있는 신변보호 관련 사건들에 대해서는 “접수된 신고와 고소, 고발 사건이 어느 정도 위험성이 있는지 등급을 판단하고, 그에 맞춰 대응해야 한다”며 “신변보호의 경우 판단을 통해 위험 신호가 있다면 향후 발생할 추가 상황에 대비해 신변보호 단계를 상향하는 등 맞춤적이고, 유기적인 소통이 필요하다”고 했다.  

행정안전부가 공표하는 전국 지역안전지수에서 제주가 7년 연속 범죄, 생활안전 분야 최하위 등급을 받은 것과 관련해서는 “도내 범죄의 60%가량이 폭력이고, 이 가운데 33%가 주취 폭력이다. 다른 시도에 비해 높다”며 “폭력은 주취 폭력 대응이 관건이다. 술을 마시는 자체는 처벌이 불가능하니 강력한 음주 단속을 통해 개선을 기대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조례를 통해 공원이나 공공장소에서 술을 마실 경우 과태료를 부과할 수 있도록 법이 보완된 만큼 앞으로 더 정비해 나간다면 주취 관련 범죄율은 떨어질 것”이라며 “또 제주자치경찰위원회와 함께 여성 안심 구역을 재정비하는 등 사회적 약자를 대상으로 한 범죄를 예방할 수 있는 방안을 찾겠다”고 밝혔다.

고 청장은 수사권 조정 이후 경찰의 수사 전문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경찰의 권한보다는 책임이 더 강화되고 있는 실정”이라며 “사건도 늘고, 개인이 처리하는 사건도 과거보다 더 늘었다. 수사 관련 만족도도 떨어지는 쪽으로 나타났다”고 말했다.

이어 “사건 접수 시 배당 단계에서부터 이 사건이 경찰서에서 처리할 수 있는지, 아니면 사안이 커서 경찰청에서 수사해야 하는지 초기부터 분석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초기부터 과장이 직접 개입하는 등 명확히 해서 대응한다면 직원들도 사건 처리에 신속해지고, 부담감도 덜 것 같다”고 했다. 

자치경찰 제도와 관련해서는 “국가경찰과 자치경찰이 업무를 분담하다 보니 모호한 경계에서 취약점이 생길 수 있다. 자치경찰위원회와 소통하면서 도민들에게 충실한 치안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고 청장은 서귀포시 토평동 출신으로, 토평초등학교와 서귀포중학교, 서귀포고등학교, 동국대 경찰행정학과를 졸업했다. 이어 1990년 경위(간부후보 38기)로 경찰에 입문했다.

2010년 경찰의 꽃인 총경으로 승진, 경기경찰청 홍보계장과 경기 부천오정경찰서장, 수원중부경찰서장 등을 역임했다.

2017년 경기남부청 형사과장 재임 중 경무관으로 승진했다. 이어 2017년부터 2019년 7월까지 제주경찰청 차장을 역임했다.

그는 2019년 경찰청 자치경찰추진단장 재임 당시 자치경찰 전면 시행을 위한 개정 경찰법 입법안과 시행계획을 마련했다. 이에 따라 지난 7월 1일부터 전국 17개 시·도에서 자치경찰제가 전면 시행될 수 있었다.

그는 지난 1월 치안감으로 승진, 서울경찰청 자치경찰차장을 맡았고, 이번 경찰 고위직 인사에서 제주경찰청장에 올랐다.

신임 고 청장은 1년 반 동안 제주경찰청 차장으로 있을 당시 3단계에 걸쳐 국가경찰 268명을 제주자치경찰단에 파견, 주민밀착형 치안서비스를 제공했다. 이 사례는 자치경찰을 전면 시행하게 된 밑거름이 됐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