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문주위 농양
항문주위 농양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성대림, 대림외과의원 원장

항문 주위에 발생하는 비교적 흔한 양성 질환은 치핵, 항문주위 농양, 치루, 치열 등이 있다. 오늘은 감염성 질환인 항문주위농양과 치루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한다.

항문주위 농양은 신체의 다른 부위와는 다소 다른 특징을 갖는다. 염증은 항문 내부에서 시작되는데 진행되면서 부어오르면 통증이 심해져서 병원을 찾게 된다. 이 상태가 되면 병원에서 항문 바깥 부위를 절개해 고름을 빼내기도 하고, 저절로 터지기도 한다. 이후에 상처 치료와 항생제 투여로 급성 염증은 진정되고 점차 낫게 된다.

직장주위 농양은 직장을 따라 골반까지 이어지는 감염이다. 일반적인 증상은 항문 주위의 부기와 지속적으로 욱신거리는 통증이다. 통증은 배변하거나, 기침할 때, 앉을 때 심할 수 있다. 다른 증상으로는 변비, 직장 고름 배출, 피로, 발열, 식은땀, 오한, 항문 부위의 발적, 통증 등이다.

치료는 농양을 열고 고름을 제거하는 수술을 한다. 농양을 절개해 고름을 배출하고, 배액을 유지하기 위해 배액관을 삽입하거나 농양을 거즈로 채운다. 수술 후 따뜻한 좌욕이 필요할 수 있다. 이것은 통증을 완화하고 붓기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진통제와 항생제가 필요하다. 때로는 대변 연화제가 필요하다. 수분을 섭취하고 섬유질이 많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영유아에서의 항문 주위 농양은 성인과는 다른 질병 양상을 보인다. 항문 주위 농양은 항문 근처 피부 아래 부드러운 붉은 덩어리로 나타나는 표재성 감염으로, 세균과 체액이 축적돼 고통스러운 고름 덩어리가 된다. 영유아의 농양은 저절로 고름이 배출된 다음 다른 치료 없이도 치유될 수 있다. 그렇지만 자체적으로 배농되지 않는 경우에는 병원에서 절개 배농해야 한다.

항문 농양의 만성형이 치루이다. 모든 항문주위 농양이 치루가 되는 것은 아니다. 누공은 항문 내부의 항문관이나 직장과 항문 외부의 피부 사이의 관 모양 연결이다. 누공이 형성되면 장내 세균이 관 속에 갇히게 돼 감염이 재발하게 된다. 항문 주위 농양에서 형성되는 누공은 피상적이지만, 직장주위 농양에서 형성되는 누공은 깊고, 골반저 근육과 항문 괄약근 복합체의 여러 층과 연관될 수 있다. 염증 자체가 항문 내에서 시작됐고 배농은 외부에서 만들어져서 결국에는 항문 내부와 외부를 잇는 하나의 터널을 형성하게 된다. 이 상태를 치루라고 하며, 촉진하면 코드 같은 단단한 구조물을 만질 수 있다. 치루는 저절로 나아지지 않으며 평소에는 안 아프다가도, 이 터널이 막히면 농양이 발생했다가, 뚫리면 배농이 되면서 통증 증상이 생겼다 가라앉는 반복적인 양상을 보인다.

치루의 치료는 외과적인 터널파괴 내지 제거 수술을 한다. 사전에 정밀하게 검사해 해부학적 구조의 면밀한 확인을 거친 후 수술을 받아야 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