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태우 전 대통령 장례 국가장으로...30일 영결식
노태우 전 대통령 장례 국가장으로...30일 영결식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고인 유언 통해 “5·18 희생자에 대한 가슴 아픈 부분, 너그럽게 용서해달라”
문 대통령 “5·18 진압 등 과오 적지 않지만 올림픽과 북방정책 등 성과” 추모
노태우 전 대통령이 향년 89세를 일기로 사망한 가운데 27일 빈소가 마련된 서울대병원 장례식장에서 조문이 시작되고 있다. (연합뉴스)
노태우 전 대통령이 향년 89세를 일기로 사망한 가운데 27일 빈소가 마련된 서울대병원 장례식장에서 조문이 시작되고 있다. (연합뉴스)

노태우 전 대통령 장례가 오는 30일까지 국가장으로 치러진다.

정부는 27일 국무회의에서 장례의 명칭을 () 노태우 전() 대통령 국가장으로 결정했다.

장례 기간은 오는 30일까지이며, 영결식과 안장식은 30일 거행된다.

장지는 현충원이 제외된 가운데 유족의 의견을 듣고 결정되는데 파주 통일동산 가능성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장례위원장은 김부겸 국무총리, 장례집행위원장은 전해철 행정안전부 장관이 각각 맡는다.

국가장 기간에는 국가장법에 따라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에서 국기를 조기로 게양한다.

행안부는 국가장 결정과 관련 노태우 전 대통령이 12·12 사태와 5·18 민주화운동 등과 관련해 역사적 과오가 있지만, 대통령 직선제를 통한 선출 이후 북방정책으로 공헌했으며 형 선고 이후 추징금을 납부한 노력 등이 고려됐다고 설명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노 전 대통령의 빈소가 마련된 서울대병원 장례식장에 조화를 보내 조의를 표했다.

문 대통령은 추모 메시지를 통해 노태우 전 대통령이 5·18 민주화운동 강제 진압과 12·12 군사쿠데타 등 역사적 과오가 적지 않지만 88올림픽의 성공적 개최와 북방정책 추진남북기본합의서 채택 등 성과도 있었다며 고인의 명복을 빌고 유가족들에게 위로의 말씀을 전했다.

이날 노 전 대통령의 유언이 아들 노재헌 변호사를 통해 공개됐다.

노 변호사는 고인의 생전 유지에 대해 “5·18 희생자에 대한 가슴 아픈 부분, 그 이후의 재임 시절 일어났던 여러 일에 대해서 본인의 책임과 과오가 있었다면 너그럽게 용서해주시기를 바랐다고 전했다.

“‘역사의 나쁜 면은 본인이 다 짊어지고 가시겠다. 앞의 세대는 희망을 갖고 살았으면 좋겠다는 말씀을 평소에 하셨다고 덧붙였다.

한편 역대 대통령 중에서는 이승만 전 대통령과 윤보선 전 대통령 장례만 가족장으로 치러졌다.

노무현 전 대통령과 최규하 전 대통령은 국민장으로, 김대중 전 대통령과 박정희 전 대통령은 국장으로 진행됐다.

국장과 국민장은 2011년 국가장으로 통합됐는데, 2015년 서거한 김영삼 전 대통령 장례가 국가장으로 치러졌다.

김재범 기자 kimjb@jeju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