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재명 후보 회동 “문재인 정부 성공 최선”
문재인 대통령-이재명 후보 회동 “문재인 정부 성공 최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문 “대선, 정책을 통한 선의의 경쟁 해야…이낙연과 회동 좋았다”
이 “대통령 시정연설에 공감...(19대 대선 경선)모질게 한 부분 사과”
청와대 “‘대장동’ 언급 없었다...야권 후보 선출돼 면담 요청하면 검토”

문재인 대통령과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통령선거 후보가 26일 청와대 상춘재에서 회동, 50분간 차담했다.

이날 만남은 이 후보가 지난 10일 민주당 경선에서 대선 후보로 선출된 지 16일만이다.

문 대통령이 대선 후보 선출을 축하하자 이 후보는 문재인 정부의 일원이기 때문에 문재인 정부가 성공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화답했다.

이에 문 대통령은 끝까지 많이 도와달라고 요청했다.

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민주당 경선)경쟁을 치르고 나면 그 경쟁 때문에 생긴 상처를 서로 아우르고다시 하나가 되는 것이 중요한데 일요일 날(24) 이낙연 전 ()대표하고의 회동 아주 좋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어제(25) 국회에서 마지막 예산안에 대한 시정연설을 했는데내년도 예산은 다음 정부가 주로 사용할 예산이라는 점을 많이 감안하면서 편성했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또 이재명 후보는 지난 (19) 대선 당내 경선에서 함께 경쟁했고또 경쟁을 마친 후에도 다시 함께 힘을 모아서 함께 정권 교체를 해냈고그동안 대통령으로서경기지사로서 함께 국정을 끌어왔다고 언급했다.

이어 이재명 후보께서 새로운 후보가 되셔서 여러모로 감회가 있다대선은 국민들이 더 나은 미래를 위해서 지도자를 선택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정책을 통한 선의의 경쟁을 부탁하면서 다른 후보들에게도 똑같은 당부를 드리고 싶다고 전했다.

이에 이 후보는 대통령께서 시정연설하신 내용을 보니까 제가 하고 싶은 얘기가 다 들어 있어서 너무 공감이 많이 갔다새로운 전환의 시대에 미래적인 산업 재편을국가의 대대적 투자를 통해서 해야 된다. 기후위기 관련된 의제도 정말로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 후보는 특히 대통령께서 민주당의 핵심가치라고 하는 민생개혁평화의 가치를 정말 잘 수행하신 것 같다사실 저는 경기도지사로 문재인 정부의 일원 아닙니까앞으로도 문재인 정부 성공역사적인 정부로 남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러자 문 대통령은 “끝까지 많이 도와달라고 요청했다.

이 후보는 19대 대선 경선과정과 관련 제가 모질게 한 부분이 있었던 것에 대해서는 사과한다고 말했고, 문 대통령은 “이제 1위 후보가 되니까 그 심정 아시겠죠라고 화답했다.

이날 회동에 배석한 이철희 청와대 정무수석은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대장동 개발 사업 특혜 의혹관련 발언이 나왔는지를 묻는 질문에 없었다대장동의 ‘’ 자도 안 나왔다고 말했다.

이 수석은 또 야권 후보와의 면담 계획에 대해서는 후보가 선출되고 그 후보가 요청을 하면 적극 검토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청와대=김재범 기자 kimjb@jeju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