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홍범도 장군 귀환은 위기 극복 대한민국 국민에게 큰 희망”
문 대통령 “홍범도 장군 귀환은 위기 극복 대한민국 국민에게 큰 희망”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18일 국립대전현충원에서 홍 장군 유해 안장식...17일 대한민국장 추서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오전 국립대전현충원에서 열린 홍범도 장군 유해 안장식에서 추념사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오전 국립대전현충원에서 열린 홍범도 장군 유해 안장식에서 추념사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18홍범도 장군의 귀환은 어려운 시기, 서로를 믿고 의지하며 위기 극복에 함께하고 있는 대한민국 모든 국민에게 큰 희망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국립대전현충원에서 열린 홍 장군 유해 안장식에서 추념사를 통해 이같이 말했다.

홍 장군은 1920년 봉오동·청산리 전투의 주역이며, 항일무장투쟁을 상징하는 인물이다.

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봉오동 전투와 청산리 전투는 평범한 사람들이 함께 만든 ‘승리와 희망의 역사’”라며 나라를 되찾겠다는 의기 하나로 모여든 무명의 청년들과 간도 지역으로 이주한 수십만 동포들이 승리의 주역이라고 평가했다.

이어 장군의 불굴의 무장투쟁은 강한 국방력의 뿌리가 되었다대한민국은 종합군사력 세계 6위의 군사 강국으로 자주국방의 꿈을 이어가고 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 내외는 전날 홍 장군 훈장 수여식에서 카심-조마르트 토카예프 카자흐스탄 대통령으로부터 전달받은 카자흐스탄 크즐오르다 현지 묘역의 흙을 한국의 흙과 함께 허토했다.

청와대는 양국은 카자흐스탄에 남아 있는 홍범도 장군의 묘역 역시 지속적으로 관리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고 협조해 고려인 사회의 정신적 명맥을 이어나가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한편 문 대통령은 광복절인 지난 15일 경기도 성남 서울공항에서 카자흐스탄에서 돌아온 홍범도 장군의 유해를 직접 맞이하고 지난 17일 건국훈장 중 최고등급인 대한민국장을 수여하는 등 고인에 대한 최고의 예우를 표했다.

김재범 기자 kimjb@jeju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사기꾼 2021-08-18 16:29:40
입만 열면 사기질만 벌이는 문재인. 그 많은 독립투사 중 공산주의자를 끌어 오셨구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