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남북 연락 채널 복원...한반도 평화프로세스 동력 살리나
(종합) 남북 연락 채널 복원...한반도 평화프로세스 동력 살리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두 정상, 신뢰 회복과 관계 진전 뜻 같이하며 합의...긍정 역할 기대

남북 정상회담과 북미대화 재개 등으로 이어질지 주목
연합뉴스 자료사진
연합뉴스 자료사진

27일 남북 간 통신연락선이 13개월여 만에 복원됐다.

이에 따라 남북 정상회담과 북미 대화 재개 등 한반도 평화프로세스 동력을 살릴지 주목되고 있다.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긴급 브리핑을 통해 남과 북은 7 27일 오전 10시를 기해 그간 단절되었던 남북 간 통신연락선을 복원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는 북한이 지난해 69일 일부 단체의 대북전단 살포를 이유로 남북 간 모든 통신연락선을 끊은 지 413일 만이다.

박 수석은 남북 양 정상은 지난 4월부터 여러 차례 친서를 교환하면서 남북 간 관계 회복 문제로 소통해 왔으며이 과정에서 우선적으로 단절되었던 통신연락선을 복원하기로 합의했다고 말했다.

이어 양 정상은 남북 간에 하루속히 상호 신뢰를 회복하고 관계를 다시 진전시켜 나가자는 데 대해서도 뜻을 같이 했다앞으로 남북관계 개선과 발전에 긍정적으로 작용하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북한 조선중앙통신도 이날 통신연락선 재가동 조치를 보도하면서 북남관계의 개선과 발전에 긍정적인 작용을 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 같은 남북의 합의는 지난 4월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판문점 정상회담 3주년을 계기로 협의를 진행, 끊어진 대화 통로부터 다시 시작하자는 의미를 담고 있다.

남북은 과거에도 연락채널 복원 후 각종 회담 개최 등으로 관계 복원에 나선 바 있다.

이 때문에 남북 관계 회복이 조기에 속도를 낼지 귀추가 주목된다.

정부는 우선 코로나19 상황을 고려, 화상회의 등 비대면 접촉도 염두에 두고 있다.

문재인 정부 출범 후 2018년 세 차례 남북 정상회담을 가질 정도로 순항했던 남북 관계는 2019년 북미 정상회담에서 성과를 거두지 못하면서 사실상 진전되지 못했다.

이제 남북 정상회담과 북핵 문제를 풀기 위한 북미대화 재개 등이 이뤄질지가 관심사이다.

문재인 정부로서는 남북관계에서 성과를 내야 하고, 북한에서도 코로나19와 식량난 등 타개를 위해서는 협상이 불가피하다는 분석이다.

다만 문재인 정부가 임기 말로 치닫고 있고, 내년 대통령선거를 앞둔 시점이라는 점, 북미 간 입장 차 해소 등이 관건이 될 전망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남북 정상의 친서 교환 내용과 관련 코로나 등 상황에 대해 조기 극복과 위로의 내용 등이 있었으며한반도의 평화와 남북관계 개선에 대한 대화들이었다고 소개했다.

그러면서 양 정상 간 통화에 대해 협의한 바는 없다남북 정상 간 핫라인 통화는 차차 논의할 사안이라고 덧붙였다.

청와대=김재범 기자 kimjb@jeju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