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재호·오영훈·위성곤, 제2공항 해법 내놓을까
송재호·오영훈·위성곤, 제2공항 해법 내놓을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제주 국회의원 3명, 빠르면 7월 초 공식 입장...당정 협의 앞서 도민에 공개
공항 인프라 확충 공감 속 대안 제시에 무게...통일된 입장 정리.도민사회 공감대 관건

제주지역 국회의원 3명이 장기화되고 있는 제주 제2공항 갈등과 관련 빠르면 7월 초 공식 입장을 내놓는 방안을 추진, 주목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소속 송재호(제주시갑오영훈(제주시을위성곤 의원은 28일 제주일보와의 통화에서 제2공항 갈등 해소를 위해 의견을 모으고 있다고 밝혔다.

무엇보다 7월 중 국토교통부의 서귀포시 성산읍 제2공항 건설 여부 결정, 사전 당정 협의를 요청해놓고 있다.

이에 따라 제주지역 의원들이 시급하게 합의점을 도출, 공통된 입장으로 정부에 건의해야 할 상황에 처했다.

이를 위해 2공항 갈등 해소와 대안을 주제로 한 도민 보고회, 토론회, 내부 토의 후 공동 기자회견 등 형식과 내용을 놓고 의견을 조율 중이다.

김부겸 국무총리도 지난 26일 제주 방문 당시 기자들과 만나 국토교통부가 제2공항 전략환경영향평가 재보완서를 (환경부에) 보냈다는 것까지는 알고 있지만 환경부의 판단 내용은 알고 있지 않다제주지역 3명의 국회의원이 제주사회의 갈등을 줄이기 위한 방안을 조만간 제안하겠다고 말했다고 전하기도 했다.

제주지역 의원들은 모두 공항 인프라 확충에는 공감하면서도 입지나 방식에 대해서는 대안 필요성을 제기하고 있다.

송재호 의원은 현 제주공항 확장이든, 정석비행장 활용이든 모두 검토해봐야 한다는 입장을 보였다.

오영훈 의원은 정석비행장이 기술적으로 안전상 가능하다면 검토해볼 만하다고 말했다.

위성곤 의원은 환경 파괴를 줄이고, 이용객 편의성을 고려해야 한다며 정석비용장 활용 가능성도 열어 놓고 있다.

이런 가운데 제주지역 의원 3명이 통일된 목소리를 낼 수 있을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특히 의원들이 내놓는 개별적 대안도 논란을 불러일으킬 수 밖에 없어 도민 공론화가 선행돼야 한다는 지적도 제기되고 있다.

한편 국토교통부는 201511월 제주공항 인프라 확충 사전 타당성 검토 용역 결과 최적안으로 기존 제주공항 유지 및 제2공항 건설을 결정하고, 2공항 입지로 성산읍 온평리와 신산리 등 5개 마을을 발표한 바 있다.

국회=김재범 기자 kimjb@jeju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뭐~? 정석비행장? 2021-06-30 00:33:29
정석비행장~?
이미 현제주공항과 검토했던 건데...!
전문가도 아닌 오로지 표만 생각하는 무지한 민주당정치꾼들이 뭔가 새로운 대안인양...!ㅍㅎㅎ

에라~조금만 참자. 내년 정권바뀌면 된다.

제주사랑 2021-06-29 22:41:04
이 세분이 공항 추진하는걸 못하게 막은 대장들이네요 창 힘도 좋다 국책사업을 못하게

제주도민 2021-06-29 20:45:32
아니 지금까지 뭐하고. 검토할거면 진작에 하던가. 부끄럽지 않은지 어의가 없네요. 후보지발표하고 6년간 책상머리에 앉아서 정치셈만 하다가 이제와서 마치 거국적 명분이나 있는 양 대안대안대안... 더이상 갈등만들지 말랬더니 오히려 갈등만 더 키우는 저 세분의 신분은 뭔지 참.

3마리~ 2021-06-29 18:33:15
저들은 국회의원 신분으로 공항을 자주이용하지만 VIP통로로 이용하기 때문에 공항혼잡을 잘 못느끼는 특권을 가진 사람들입니다.
아마도 지들은 편하게 이용하니까 일반국민의 불편을 오히려 즐기는 인간일수도 있습니다.
그래야 특권이 상승하니까요
어제도 40분연착에 공항대합실에 의자에도 못앉고 바닭에 쭈구려 앉아 기다리는 지친여행객들을 보면서 3마리 국개의원놈들의 얼굴이 인두껍을 쓴 금수로 분노가 생겼습니다.

ㅇㅇ 2021-06-29 13:08:52
공항 건설 안할꺼면 입도 항공편 숫자를 줄이던지..

대형인재 나기전에 빨리 처리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