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 우선’ 아닌 ‘차량 우선’ 제주
‘사람 우선’ 아닌 ‘차량 우선’ 제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시내 곳곳 차로 확보 목적 인도 ‘싹둑’…보행 불편에 주민들 불만 폭주
▲ 제주시 연동 해태동산~오일시장 구간에 우회전 1개 차로를 확보하기 위해 인도를 이설하고 있다.

제주특별자치도가 슬로우 시티를 지향하면서 걷기 좋은 보행환경을 만든다고 하지만 정작, 인도가 잘려 나가면서 도심 보행환경은 정반대로 가고 있다.

18일 제주시 연동 신광오거리. 해태동산에서 오일시장 방면으로 우회전 1개 차로를 추가 설치하기 위해 인도를 이설하는 공사가 한창이었다.

110m 길이의 우회전 차로를 조성하는 과정에서 인도 일부 구간은 기존 2.4m에서 1.8m로 줄어들었다.

 

▲ 제주시 일도2동 선거관리위위원회 맞은편 도로에 우회전 1개 차로를 설치하면서 인도 폭을 절반으로 줄였다.

일도2동 선거관리위원회 맞은편 교차로도 사정은 마찬가지. 고마로에서 연삼로 학생문화원 방면 우회전 1개 차로(80m)를 설치하는 과정에서 6m 너비의 인도가 3m로 절반이나 줄어들었다.

이곳 역시 교통 체증구간으로 차량 소통을 원활히 하기 위해 인도를 잘라버렸다.

이로 인해 학생문화원을 찾는 학생 등 교통약자들은 열악해진 보행환경으로 불편을 겪게 됐다.

제주도는 지난 10월 버스가 우선 직진할 수 있도록 중앙차로제를 광양사거리~아라초등학교 2.7㎞ 구간에 설치한 가운데 양쪽 인도를 3m씩 깎아 내면서 사람이 우선이 아니라 차량이 우선이라는 지적이 제기된 바 있다.

시민 김모씨(62)는 “도로를 확장하는 과정에서 보행자를 위해 육교와 지하도 설치는 하지 않고 인도를 잘라 내는 등 행정 편의주의로 일관하고 있다”며 “말로만 걷기 좋은 도시이지 실상은 나날이 보행로가 좁아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처럼 차량은 해마다 늘고 있지만 도로 역량 한계로 인도 폭을 줄이면서까지 도로를 확장하다보니 보행자의 안전과 권리는 개선되기는커녕 오히려 위협받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대해 제주시 관계자는 “상습 교통정체 구간과 교통사고가 잦은 지점에 대해선 시민과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해 도로 개선사업을 벌이고 있다”며 “도로 확장 과정에서 보행자 안전시설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