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분뇨 무단 배출 때문에...
축산분뇨 무단 배출 때문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한림 명월리 지하수 질산성 질소농도 먹는 물 기준 초과
액비 살포 협재·한림리 등 마찬가지...당국, 당초 농업용수 기준 적용 대응 미흡
▲ 세계유산본부 전문가들이 제주시 한림읍 상명리 모 채석장 인근에서 축산분뇨로 오염된 대형 용암동굴을 조사하는 모습. <제주신보 자료사진.>

최근 제주지역에서 축산분뇨 무단 배출로 제주도의 생명수인 지하수가 오염돼 사회적으로 큰 파문을 낳은 가운데 제주특별자치도 보건환경연구원이 지하수 모니터링을 안일하게 하면서 화를 키웠다는 지적이 나온다.


18일 제주도 보건환경연구원에 따르면 지난 10월 제주지역 동·서·남·북 4개 권역에 있는 지하수 관정 128곳을 대상으로 수질을 검사한 결과 서부지역 6곳, 남부지역 1곳에서 질산성 질소 농도가 먹는 물 수질 기준(10mg/L)을 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이 중 제주시 한림읍 명월리 관정의 질산성 질소 농도가 19.2mg/L로 가장 높았다. 이곳은 최근 수년간 축산분뇨를 지하수 숨골로 몰래 버려 구속된 A 농장 인근 하류에 있다. 나머지 제주시 한립읍 협재리·한림리 등 6곳은 농업용 비료 오염 지역이다.


문제는 명월리 관정이 지난해 지하수 수질 검사에서도 먹는 물 수질 기준을 초과한 곳이라는 점이다. 도 보건환경연구원이 지난해 3월, 7월, 10월 수질을 조사한 결과 각각 16.6mg/L, 15.1mg/L, 16.2mg/L가 나왔다. 올해 3월에도 16.3mg/L가 나왔다.


하지만 도 보건환경연구원은 당시까지 적용하던 농업용수 수질 기준(20mg/L)을 넘지 않았다는 이유로 아무런 조치도 하지 않았다. 지난 7월 인근에서 축산분뇨 무단 배출 사태가 터지고 나서야 환경정책기본법상 수질 기준을 강화하는 등의 조치를 했다.


이처럼 수년 전부터 양돈장 밀집 지역 지하수 수질에 ‘빨간불’이 켜진 상태였지만, 행정 당국은 정작 손을 놓고 있다가 최근 문제가 터지자 수질 기준 강화, 오염원 조사 등의 조치를 진행하면서 ‘뒷북 행정’이라는 비판을 피할 수 없게 됐다. 


하민철 제주도의회 의원(바른정당·제주시 연동 을)은 “도 보건환경연구원의 경우 제주지역 지하수 수질을 모니터링하는 중요한 기관이지만, 사실상 권한도 없고, 책임도 없다 보니 문제점이 발생하면 그냥 덮고 가는 일이 흔하다”며 “책임 강화 등의 개선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 제주도 보건환경연구원 관계자는 “최근 축산분뇨 무단 배출 사태를 계기로 지하수 모니터링을 엄격하게 하고 있다”며 “앞으로는 사전에 지하수 오염을 막을 수 있도록 예방 시스템을 체계적으로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