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라관광단지 개발 사업 놓고 치열한 공방전
오라관광단지 개발 사업 놓고 치열한 공방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강경식 의원 "청정 공존에 모순, 자본 검증 없다"...원희룡 지사 "청정 공존 부합, 자본 철저히 검증"

제주 오라관광단지 개발 사업과 관련해 환경 훼손, 자본 검증 등을 놓고 치열한 공방이 벌어졌다.


10일 열린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도정질문에서 강경식 의원(무소속·제주시 이도2동 갑)은 우선 오라관광단지 개발 사업에 대해“제주도정의 미래비전인 청정과 공존에 원칙적으로 부합하느냐”고 질문했다.


이에 대해 원희룡 지사는 “부합할 수 있다고 본다. 최대한 부합하도록 관리하겠다”고 답했다.


강 의원은 “마라도 면적의 12배로, 제주도 개발 사상 가장 큰 규모다. 한라산천연보호구역의 완충지대”라며 “대규모 외국자본에 넘기고 개발하면서 청정과 공존을 지킬 수 있다는 것은 모순”이라고 주장했다.


원 지사는 “현재 부지는 섬문화축제에 쓰였던 곳이고 20년 동안 개발이 추진됐다. 30%는 훼손된 지역”이라며 “관광단지로 지정된 곳에 여러 차례 투자자가 바뀐 끝에 외국자본이 투자하는 사업”이라고 반박했다.


강 의원은 또 “쓰레기 대란, 오폐수 문제, 노형동 인구가 넘는 6만명이 상주하는 대규모 단지를 개발하면 환경수용력이 감당이 되느냐”고 추궁했고, 원 지사는 “그런 점 때문에 폐기물과 하수를 100% 자체 처리하도록 했고, 앞으로도 이런 문제, 부작용을 최소화하기 위해 모든 행정력을 동원하겠다”고 강조했다.


강 의원은 “6조원이 넘는 엄청난 규모의 개발 사업”이라며 “자본검증위원회를 구성해 점검할 수 있었지만 자본 검증을 하나도 하지 않고 도의회에 환경영향평가 동의안을 제출한 것은 도의회와 도민을 무시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원 지사는 “환경영향평가 동의회 동의는 최종 단계가 아니다. 구체적인 사업계획도 제출되지 않았다”면서 “사업계획이 제출되면 자본의 성격, 사업이 충실하게 진행될 수 있느냐를 여러 초점을 가지고 철저하게 검증하겠다”고 답했다.


강 의원은 또 “외국자본이지만 자본의 적이 어디냐. 하오싱인베스트먼트(제이씨씨 모기업)는 조세회피처인 버진아일랜드에 있다”면서 “박영조 회장이 하오싱의 주식 100%를 아들이 소유하고 있다고 했지만 이는 거짓”이라고 주장했다.


원 지사는 “중국의 화롱이 주식 51%를 가지고 있다. 자료를 드렸다. 화롱은 중국 유수의 기업이다. 페이퍼컴퍼니가 아니지 않느냐”며 “제3의 기관을 통해 자본을 철저히 검증하겠다. 도지사가 일일이 언급하는 것도 부적절하다”고 말했다.


강 의원은 이와 함께 “오라관광단지 상업시설은 8만㎡에 이른다. 지하상가의 21배”라며 “오라단지가 하루 5만명의 관광객을 유치한다면 연간 1650만명을 유치해야 한다. 기존의 상권과 숙박이 죽어야 오라단지가 산다”고 강조했다.


원 지사는 “사업자가 제출한 계획은 인가 단계다. 일자리, 지역경제 협력, 지역상권과의 상생 등은 앞으로 남은 과제”라며 “자본이 충실한지, 제주와 상생이 가능한지, 지역경제에 염려되는 부분을 조정하고 모든 부분을 공개한 상태에서 진행하겠다”고 답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