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공용 감귤 수매가 결정 누가 해야 하나
가공용 감귤 수매가 결정 누가 해야 하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가공용 감귤의 수매는 여러 가지의 효과를 내재한다. 우선 비상품 감귤의 적정 처리와 상품과의 가격을 높이는 결과를 가져온다. 감귤농가는 폐기해야 할 감귤을 소득으로 연계할 수 있다. 가공업체도 저렴한 가격으로 감귤을 사들여 주스 원액을 생산해 내는 이점이 있다. 비록 비상품 감귤이더라도 나름의 부가가치가 존재하는 것이다.

늘 그렇지만 가공용 감귤 수매과정의 쟁점은 수매가격이다. 생산비라도 건지려는 게 우리네 농가 심정인 탓이다. 그 수매가를 누가 결정하느냐는 문제를 놓고 논란을 예고하고 있다는 소식이다. 논쟁의 요점은 제주도출하연합회의 기능에 가공용 감귤의 수매가 결정권을 부여한다는 내용이다. 제주도의회 현우범 의원이 해당 조례 개정안을 대표 발의했다고 한다.

문제는 도의회와 행정이 생각하는 바가 정면으로 배치되고 있다는 점이다. 현재 가공용 감귤의 수매가는 제주도개발공사 내 감귤운영위원회에서 결정한다. 도의회는 그런 방식이 농가의 의견을 충분히 반영하지 않기에 출하연합회에서 다뤄져야 한다는 시각이다. 대신 출하연합회 구성원에 개발공사 및 가공업체를 참여시켜 협의하는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반면 제주도는 반대 의견을 분명히 하고 있다. 수매가격은 감귤을 사들이는 쪽에서 결정하는 게 타당하다는 입장이다. 특히 가공업체가 수용할 수 없는 수매가로 결정될 경우 수매 사업 자체가 취소될 수 있다는 우려를 제기하고 있다. 자칫 감귤 수매가 결정 주체를 놓고 의회와 행정 간 파열음이 생기지 않을까 우려된다.

우리는 비상품 감귤을 애물단지로만 취급해서는 곤란하다고 생각한다. 만약 수매 사업이 중단되거나 수매가격 적정선이 유지되지 않을 경우가 생기면 어떻게 될까. 비상품의 시장 출하를 막을 길이 없게 돼 결국 상품과 가격을 떨어뜨리는 결과를 자초할 게 분명하다. 감귤의 가격안정 도모라는 가공 사업 목적을 되새겨봐야 한다는 얘기다.

중요한 건 가공용 감귤 수매가 결정권을 누가 쥐느냐가 아니다. 일방통행식 의사결정을 배제하고 농가 대다수가 공감할 수 있는 절차를 갖추면 될 일이다. 어떤 현안이든 의견을 달리할 수는 있지만 힘겨루기로 비화돼선 바람직하지 않다. 비상품 감귤 수매 혜택이 생산농가에 골고루 돌아가도록 하자는 게 본 취지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