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덕정 광장 복원, 상인·주민들 반대 '표류'
관덕정 광장 복원, 상인·주민들 반대 '표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주민들 의견 수렴 않아"...道, 공론화 과정 지속할 것
▲ 23일 제주시 삼도2동주민센터에서 상인과 주민들이 자발적으로 관덕정 광장 복원에 대한 토론회를 개최했다.


제주시 원도심 재생의 핵심사업인 관덕정 광장 복원(차 없는 거리) 계획이 일부 상인과 주민들로부터 반발을 불러오면서 갈등이 빚어지고 있다.

23일 삼도2동주민센터에서 상인과 주민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자발적으로 개최한 관덕장 광장 및 서문 복원에 대한 토론회에선 주민 투표나 협의가 없는 이번 사업에 대해 중단을 요청했다.

상인 이병호씨는 “제주도가 왕복 4차로 대도로를 500m나 막는 데 상인과 주민, 건물주의 의견은 묻지 않고 위에서부터 밀어붙이는 상향식으로 사업을 벌이고 있다”며 “차 없는 거리보다는 문화재 규정을 완화해 건물 고도와 건폐율부터 풀어 달라”고 따졌다.

상인 하성엽씨는 “공무원들이 입맛에 맞는 사람들만 만나서 차 없는 거리를 미화시키면 안 된다”며 “‘우리가 만들었으니 너희는 따르라’는 명령하달식 사업 방식이 지역사회를 뒤흔들고 있다”고 지적했다.

고병련 제주국제대 교수는 “이번 사업으로 일단 도로가 없어지게 되면서 원도심 활성화나 관광객 유치에 실효성을 떨어뜨리고 있다”며 “특히, 관의 일방통행으로 성공하는 사례는 지난 만큼 충분한 대화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정민 도시개발 박사는 “주민 수 백명에게 의견을 듣다보면 대안도 수백 개가 나오지만 도와 재생센터는 그렇질 않고 있다”며 “의견 수렴이 없어서 이번 사업에 비판만 나오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제주도 관계자는 “차 없는 거리가 되면 상시 문화·예술·축제 공간이 확보돼 도민과 관광객을 유입시켜 침체된 원도심과 지역경제를 활성화시킬 수 있다”며 “기본 구상안에 대해 설명회와 토론회 등 공론화 과정을 지속적으로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제주도는 사업비 65억원을 들여 서문다리~중앙로 외환은행까지 500m 구간을 차 없는 거리로 지정해 관덕정 광장을 복원할 예정이다.

이 구간에는 칠성로상점가 입구 및 은행·증권가, 제주우체국이 있는 점을 감안, 주중과 주말 등 특정 요일에만 차 없는 거리로 지정하는 방안도 모색 중이다.

이를 대체할 도로로 병문천 복개로 및 탑동로, 남문로를 지정할 계획이다.

제주도는 오는 4월 말까지 교통량 영향 분석과 시뮬레이션에 대한 용역 결과를 발표하고, 시내버스·관광버스·택시 등만 통행할 수 있는 대중교통 전용지구를 지정하거나 일방통행로를 설치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이와 함께 삼도2동 제주은행 서문지점 일대에 있었던 옛 제주성의 서문(진서루) 성문을 복원하기 위해 건물과 부지를 매입할 예정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