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21회 도의회 교육행정 질문 예상 질의 요지
제321회 도의회 교육행정 질문 예상 질의 요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박규헌 의원(새정치민주연합·비례대표)
교육감이 추진하는 정책공약 대다수가 정부 정책과 지난 교육감 정책에 대한 부정을 전제로 하고 있어 많은 혼란이 야기되고 있는데 이에 대한 견해와 해소 방안은? 고교체제를 개편한다면 평준화지역 확대인지 특성화고를 일반고로 전환하는 것인지, 일반고 신설 등 구체적인 개편 방안은? 고입제도를 개선한다면 구체적으로 어떤 방향으로 갈 것인가?

▲하민철 의원(새누리당·제주시 연동 을)
‘9시 등교’는 학생과 학부모, 교사 등을 대상으로 폭넓게 의견을 수렴한 후 시행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고 보는데 교육감의 견해는? 전국단위로 학생을 모집하는 중문고와 한국뷰티고에 기숙사 운영이 필요하다고 본다. 지원할 의향은? 도내 특성화고 취업률은 1.5%로 타 지역에 비해 매우 낮은 실정이다. 지역 전문기능인을 양성을 위해 마이스터고를 유치할 의향은?

▲김용범 의원(새정치민주연합·서귀포시 정방·중앙·천지동)
제주에 이주하는 많은 예술인들의 인적 자원을 활용해 예술교육의 터전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서귀포시지역에 예술고를 건립할 의향은? 제주시와 서귀포시지역 교육 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어떤 로드맵을 갖고 있는지? 특성화고 교원의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해 순환 근무제에 대한 예외를 인정하는 인센티브가 필요하다고 보는데 이에 대한 견해는?

▲신관홍 의원(새누리당·제주시 일도1·이도1·건입동)
신도심에 거주하는 학생이 구도심 학교에 진학하는 경우 중학교 배정의 우선권을 부여하는 방안은? 전국에서 유일하게 제주에만 단설유치원이 없다. 단설유치원을 설립할 의향은? 교실이 부족한 상황에서 활용되지 않는 학교 수영장을 철거해 주차장과 교실로 만들 필요가 잇다고 보는데 이에 대한 의견은?

▲강익자 의원(새정치민주연합·비례대표)
학교에서 이뤄지는 학생에 대한 징계가 공정하게 정상적으로 이뤄지고 있는지 의문이다. 징계 절차에 대한 공정성을 확보할 수 있는 방안은? 각종 여행과 견학 혜택을 어려운 학생들에게 우선 줘야 한다고 보는데 이에 대한 견해는? 학업을 중단하는 학생들이 발생하는 요인과 이를 최소화할 수 있는 방안이 있다면?

▲고정식 의원(새누리당·제주시 일도2동 갑)
4·3평화인권교육조례에 따라 교육감 취임 이후 위원회를 구성하는 등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지만 교육현장에서 해결할 수 있는 사안에 대해서는 소홀한 것 같다. 4·3발생으로 교육 기회를 상실한 도민들에게 명예졸업장을 수여할 의향은? 4·3사건으로 희생된 교사들에 대해 해당 학교 교정에 상징 조형물이나 위령비를 건립할 의향은?
민원인 만족도를 충족시키기 위해 도교육청에 민원콜센터를 설치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이에 대한 견해는?

▲부공남 교육의원(제주시 구좌·조천읍·우도면·일도2·화북·삼양·봉개·아라동)
교육감이 생각하는 청렴 마인드는 무엇이며 그간 제주교육의 청렴도를 평가한다면? 읍·면지역 소규모 학교에 교육행정실무사를 배치할 것인가. 이번 학기에 한 두 학교를 선정해 시범적으로 배치할 의향은? 제주특별법에 따라 제2 부교육감을 둘 수 있는 근거가 마련됐지만 한번도 시행되지 않고 있는데 이를 도입할 계획은?

▲김천문 의원(새누리당·서귀포시 송산·효돈·영천동)
제학년 제학력갖추기 평가 축소 방침에 대해 학부모들이 불안해하고 있다. 갈등의 소지를 없애기 위해 충분한 대화와 설문조사를 통해 객관적인 검증을 거칠 필요가 있다고 보는데 이에 대한 견해는? 서귀포산업과학고등학교를 제주 말산업과 연계된 제주형 마이스터고로 육성할 의향은? 서귀포시 동지역 일반계고 4개교 중 삼성여고만 기숙사가 없다. 교육환경 격차 해소를 위해 기숙사 건립을 지원할 계획은?

▲고충홍 의원(새누리당·제주시 연동 갑)
영어교육도시 내 국제학교 특례입학생 중 국가 유공자, 기초생활수급자, 부양 의무자가 없는 자 등에 대한 장학금 지원이나 수업료 감면 등의 지원방안이 마련되야 한다고 보는데 이에 대한 견해는? 도교육청 내 국제학교를 전담할 별도의 부서를 둘 의향은? 신제주권 여학생들이 원거리에 있는 학교를 다니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신제주지역여 여중 및 여고를 설립할 필요가 있다고 보는데 이에 대한 견해는?

▲김태석 의원(새정치민주연합·제주시 노형동 갑)
고교체제 개편을 반드시 교육감 임기 내 바꾸겠다는 식으로 밀어붙이기보다는 도민들의 합의를 이끌어내는데 노력해야한다고 보는데 이에 대한 생각은? 9시 등교는 지역과 각 학교급별 상황을 고려해 결정하는 구조가 돼야 하지만 우선 동지역 중학교를 시범적으로 운영하는 방안에 대한 의견은? 도교육청 감사관을 서기관과 부이사관 복수직으로 둠으로써 자체감사 역량을 키워나갈 의향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