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딩크 역량 계속 활용할 것"
"히딩크 역량 계속 활용할 것"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히딩크가 떠나더라도 그를 세계 축구와의 창구로 삼겠습니다.”
2002 한.일 월드컵 한국조직위원회(KOWOC) 공동위원장으로 대회를 성공적으로 마친 정몽준 대한축구협회장은 4일 오전 서울 신문로 축구회관에서 연합뉴스와 가진 인터뷰에서 이같이 말하며 국내 축구 발전을 위해 히딩크의 역량을 계속 활용하겠다는 뜻을 시사했다.
정 회장은 이어 “거스 히딩크 감독이 요청이 있다면 (남.북한 어디에서든지) 코칭스쿨을 할 수도 있다는 의사를 표해 왔다”며 “오는 9월로 잡고 추진하고 있는 남.북한 친선경기를 비롯해 축구가 남북관계에 기여할 수 있는 방안을 계속 모색하겠다”고 덧붙였다.
다음은 정 회장과의 일문일답.
-월드컵을 유치하고 최고 책임자로서 치러낸 소감은.
▲히딩크 감독은 월드컵 이전에 예상 성적에 대해 질문받으면 항상 “장담할 수는 없지만 상대를 두려워하지 않는다”고 답했다. 6년 전 일본쪽으로 기울어져 있던 대회 개최권을 공동으로 따내는 과정도 마찬가지였다. 결과적으로 성공리에 끝나 잘됐다.
열기로 가득 찼던 이번 월드컵을 계기로 젊은이들이 탐험심, 모험심을 갖게 되길 바라며 실패자에게 관용을 베풀 수 있는 사회 분위기가 조성됐으면 좋겠다.
-길거리 응원 등에서 보여준 젊은 세대들의 잠재력을 어떻게 평가하나.
▲김대중 대통령이 이번 월드컵을 후원하면서 국운 융성의 계기로 삼자는 말을 했다. 그런 측면에서 젊은 세대들은 국운 융성을 가능케 하는 창의력과 에너지를 보여줬다고 생각한다.
-히딩크 감독이 한국을 떠나는 게 거의 확실해졌는데.
▲히딩크 감독은 한국의 명예시민증을 받았다. 그는 이제 우리의 친구이며 우리가 요청하면 언제든 달려오겠다고 약속했다.
히딩크는 코칭스쿨에 대한 요청이 있다면 북한에서 1~2개월 정도 시간을 낼 생각이 있다고도 말했다. 그의 의사를 확인한 만큼 축구협회도 그런 기회를 만들 계획이다. 떠나더라도 그를 세계 축구와의 창구로 삼을 것이다.
-차기 감독도 외국인으로 선임할 생각인가.
▲감독 선임은 전적으로 기술위원회의 몫이다. 또한 차기 감독이 누가 되더라도 히딩크와 연결할 생각이다. 또한 누가 감독이 되더라도 히딩크의 과학적 팀 경영, 신념 등을 이어받을 분위기가 조성돼 있다. 히딩크와 신임 감독이 충돌할 일은 없을 것이다.
-축구 열기를 남북 교류의 방편으로 삼을 생각은.
▲9월 남.북 축구 친선경기가 예정돼 있다. 축구는 민족주의를 반영하는 종목이지 않은가. 만약 남.북 경기를 정례화할 수 있다면 그때는 통일이 머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프로팀 창단에 대한 전망은.
▲정부측이 지원 약속을 했으니까 우선 협회 산하 프로연맹이 정부에서 도움받을 부분과 자체적으로 해야 할 부분을 정리해야 할 것이다. 신임 대구시장도 전 시장의 뜻을 이어 프로팀 창단에 적극 나서기로 했고 상무도 내년에는 프로무대에 정식 참여할 예정이다.
이처럼 된다면 짧은 시간에 14~16개 팀으로 늘어날 것으로 본다. 오늘도 일부에서 프로축구팀 창단에 대해 문의해 왔다. 분위기는 조성된 듯하다. 누구든 프로팀 창단을 물어온다면 성실하게 답변할 것이다.
-지지도가 높아지고 있다. 대통령선거 출마에 대한 생각은.
▲월드컵을 정치적인 것과 곧바로 연결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우선 당장 다음달 열리는 아시아축구연맹(AFC) 총회와 국제축구연맹(FIFA)과의 문제 등을 정리해야 한다. 이런 것들이 정돈된 이후 출마 여부를 결정하겠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합뉴스
연합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