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문제硏, 안익태ㆍ최승희 등 `친일명단' 4천776명 발표
민족문제硏, 안익태ㆍ최승희 등 `친일명단' 4천776명 발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민족문제연구소와 친일인명사전편찬위원회는 29일 안익태, 최승희, 반야월 등을 포함한 `친일인명사전 수록인물' 4천776명의 명단을 공개했다.

해방 이후 최초로 시도된 `친일인사' 선정 작업을 통해 발표된 친일인사들은 매국, 중추원, 관료, 경찰, 군, 사법, 종교, 문화예술, 언론출판 등 16개 분야에 걸쳐 선정됐다.

분야별로 매국인사 21명, 수작.습작 138명, 중추원 335명, 일본제국의회 11명, 관료 1천207명, 경찰 880명, 군 387명, 사법 228명, 친일단체 484명, 종교 202명, 문화예술 174명, 교육학술 62명, 언론출판 44명, 경제 55명, 지역유력자 69명, 해외 910명 등 5천207명(중복자 포함)이며 중복인사를 제외하면 4천776명이다.

편찬위는 친일파를 `을사조약 전후부터 1945년 8월 15일 해방에 이르기까지 일본제국주의의 국권침탈ㆍ식민통치ㆍ침략전쟁에 적극 협력해 우리 민족 또는 타 민족에게 신체적 물리적 정신적으로 피해를 끼친 자'라고 정의했다.

사전에 수록된 친일 인물들은 ▲조약체결 등 매국 행위에 가담하거나 독립운동을 직접 탄압한 자 등 민족반역자 ▲식민통치기구의 일원으로 식민 지배의 하수인 노릇을 했거나 침략전쟁을 미화.선전한 문화예술인 등 부일협력자 등 두 부류로 나뉜다.

선정 기준으로는 일제에 협력한 자발성과 적극성, 반복성과 중복성 지속성 여부를 고려했고 지식인과 문화예술인은 사회적.도덕적 책무와 영향력을 감안해 보다 엄중하게 책임을 물었다는 것이 편찬위의 설명이다.

또 군, 경찰, 헌병 등 식민통치 기구의 복무자들에게는 보다 철저하게 기준을 적용했으며 생계형 부일협력자는 뚜렷한 친일 행적이 없으면 제외하되 권력과 부, 명예를 쫓았던 출세형 협력자에 대해서는 엄격한 잣대를 적용했다.

이번 명단에는 1차 발표에서 거론된 박정희, 방응모, 김활란, 홍난파를 비롯해 시인 박팔양, `선구자'의 윤해영, 아동문학가 김영일, `고향의 봄' 이원수, 안익태, 무용가 최승희 등 문화예술계 인사들이 대거 포함됐다.

또 조선독립신문 윤익선 사장, 현상윤 전 고려대 총장, 고승제 전 서울 상대 교수, 서범석 전 의원, 고재필 전 보건사회부 장관, 진의종, 신현확 전 국무총리 등도 교육학술 분야와 해외 친일인사 분야에 수록됐다.

국내 중앙의 인물과 군장교를 중심으로 발표했던 1차 명단과 달리 이번 2차 발표에서는 추가조사에 의해 행적이 보완된 친일 혐의자와 지역유력자, 해외에서 활동한 친일인물들이 대거 포함된 것이 특징이다.

연구소와 편찬위원회는 이날 수록대상자 명단 발표와 함께 앞으로 60일간 유족 또는 명단에 오른 친일인사 관련 기념사업회의 이의 제기를 받고 학계의 의견도 수렴할 예정이다.

연구소는 "최승희의 경우 제자와 기념사업회 측에서 이의를 제기해 와 고향 홍천 주민들의 탄원서와 증거 자료 등이 다 제출되면 검토 후 최종 선정을 결정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친일인명사전은 총론편 1권, 인명편 3권, 부록 3권 등 총7권으로 구성되며, 이 중 인명편 3권이 8월말 우선 발간된다.

편찬위는 친일인명사전 발간에 이어 일제협력단체사전(국내 중앙편·지방편·해외편) 4권, 식민지통치기구사전 1권, 자료집 4권, 백서 1권 등 총 17권의 친일문제연구총서를 2015년까지 완간할 계획이다.

편찬위는 "친일청산은 잘못된 과거에 대한 심판의 의미보다는 민족 억압과 차별 없는 사회, 전쟁을 반대하는 평화의 가치를 발견하고 민주주의 사회로 나아가기 위한 것"이라며 "우리 내부의 반성이 확고할 때 또한 일본에 대해서도 당당하게 과거사 청산을 요구할 수 있을 것"이라고 취지를 설명했다.(서울=연합뉴스) 박인영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