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지문화지구 활성화 제자리 걸음
저지문화지구 활성화 제자리 걸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도민·관광객 문화예술 만족도 떨어져
입주 예술인 지원 정책 체감도도 낮아
2011년 용역 실행도 지지부진
道, “지난해 용역 실시해 중장기 계획 마련”
▲ 제주시 한경면 저지리 전경.

제주시 한경면 저지리가 저지문화지구로 지정된 지 8년이 지났지만, 이 곳을 찾는 도민과 관광객의 문화예술 대한 만족도는 낮고, 입주 예술인들이 행정으로부터 지원받는 정책 체감도 역시 높지 않다는 지적이다.


21일 제주도에 따르면 저지문화지구는 32만5100㎡부지에 예술인마을, 제주현대미술관, 김창열미술관, 창작스튜디오가 들어서 있는 가운데 토지소유자 82명 중 48명이 예술인(입주완료 32명)이다.


1999년 저지 문화예술인마을이 조성되며 도내외 예술인들이 이 곳을 주목했다. 이후 2010년 3월 전국에서 다섯 번째로 ‘문화지구’로 지정되면서 제주도가 ‘문화지구 관리 및 육성에 관한 조례’에 따라 지원하고 있지만 예술인과 관람객들이 소통할 수 있는 프로그램은 부족하고, 시설은 늘지만 예술인들이 체감하는 실질적 혜택은 여전히 제자리 걸음이다.


제주도는 2011년 저지문화지구관리계획에 대한 용역을 실시해 이 곳을 활성화 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했지만 지금까지 드러난 결과물은 숲 길 조성이나 도로 확충 공사 등의 인프라 구축 이 우선시 됐다. 용역에는 ▲방문객들이 입주예술인들의 작품 활동 등을 알려줄 수 있는 종합홍보센터 설치 ▲저지문화예술인마을로 웹사이트 통합 개편 ▲소식지 발행 등 문화지구를 활성화 할 수 있는 방안이 담겼지만 이행되지 않은 것이다.


더군다나 이 용역을 진행하고 2년이 지난 후 2013년에야 고시돼 연차별 계획 및 중장기 계획이 모두 어긋나게 됐다.


저지예술인마을에 거주하는 한 예술인은 “김창열미술관이 들어서면서 그나마 이 곳을 찾는 관광객들이 많아졌다”면서 “그러나 볼거리, 체험거리 등의 요소가 너무 부족하다”고 말했다.


또 다른 예술인은 “예술인들을 위한 지원도 미흡하다”면서 “제주도가 갤러리 투어 프로그램이나 홍보관 등을 마련해 활성화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실제 제주도가 저지문화지구 입주 예술인에 육성·보호 방안으로 2016년 지방세 50% 감면과 지난해 조례 개정을 통해 1000㎡까지는 수의계약을 통해 매매할 수 있다는 조항을 마련했다.


그러나 이와 관련 한 예술인은 “저지문화지구 내 갤러리나 문화시설로 등록해 지방세를 감면 받고, 일반 거주지로 사용하는 예술인들도 많다”고 지적했다.


상주하는 예술인 가운데 갤러리를 상시 개방하는 작가도 7~8명 정도 밖에 되지 않아 평일에는 문화지구가 텅 비어있을 정도다. 예술가들에 따르면 이 곳을 찾는 관광객들이 볼거리가 이것 밖에 없냐는 불만을 제기한다.


이와 관련 제주도 관계자는 “지난해 ‘저지문화예술인마을 문화지구관리계획 용역’을 실시했다”면서 “용역 과정에서 예술인과 주민들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반영해 중장기 종합계획 틀을 마련해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시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문화지구의 정체성을 살리고, 현실에 맞춰 예술인들이 보호받을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겠다”고 덧붙였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