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북공업단지 '쇠퇴'…道, 이전 용역 착수
화북공업단지 '쇠퇴'…道, 이전 용역 착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차량 정비공장도 입주 못해…공업기능 상당부분 상실

제주특별자치도가 31년 전인 1987년 조성된 제주시 화북공업단지(28만8000㎡) 이설에 따른 용역이 착수돼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제주도는 쾌적한 관광도시를 조성하기 위해 곳곳에 산재돼 있던 공장을 한 곳에 모으기 위해 23억4000만원을 투입해 화북공업단지를 설치했다.

 

그러나 경기 침체와 더불어 부지·도로 등 기반시설이 확충되지 않다보니 지난해 말 현재 252개 업체가 입주했고, 종사자는 1797명에 이르고 있다.

 

15일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임시회에서 안창남 의원(더불어민주당·제주시 삼양·봉개·아라동)은 “화북공업단지가 쇠퇴하고 도로 폭이 좁아 자동차정비공장이 추가 입주하지 못해 자연녹지지역로 갈 상황에 놓였다”며 “그동안 10년 넘게 도지사, 국회의원 출마자들이 이전을 공약했지만 달라진 게 없다”고 말했다.

 

안 의원은 “차량 정비공장도 입주하지 못하는 화북공업단지는 공업지역으로서 제 역할을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이양문 제주도 도시건설국장은 “산업입지 수요조사와 병행해 화북공업단지 이전에 대한 용역을 착수했다”며 “공업단지가 도시 중심부에 있기 때문에 이전을 하면 도시계획 상 주거관리지역으로 변경하는 내용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도의회는 도내 차량 증가와 맞물려 정비공장 및 정비업체가 늘어남에 따라 화북공업단지 이전 및 대체 공업단지 확보에 대한 필요성을 제기했다.

 

홍기철 의원(더불어민주당·제주시 화북동)은 “화북초는 직선거리로 공업단지와 100m, 제주동중은 200m에 불과하다”며 “공업단지가 조성될 때 강제로 토지를 수용 당했는데 공업단지 기능이 상실한 만큼 주민들은 이설을 요구하고 있으며 준비위도 구성돼 있다”고 말했다.

 

제주도는 공업지역 기능이 상당 부분 상실된 화북공업단지를 대체 입지 공급을 통해 점진적으로 기업 이전을 유도한 후 주거지역으로 변경 검토하는 계획을 세우고 있다. 이를 실현하기 위해 올해 용역을 착수했다.

 

30년 전 변두리였던 화북공업단지는 인근에 6600세대의 대단지 아파트가 들어선 삼화지구가 조성되면서 노른자위로 떠올랐다.

 

이에 따라 공업단지 이전 시 막대한 보상비가 예상되는 되다 대체 부지 확보가 관건으로 떠올랐다.

 

이양문 도시건설국장은 “화북공업단지 입주 업체의 의견을 듣고, 용역을 통해 전체적으로 제주도에 필요한 산업단지 수급대책을 종합적으로 제시하겠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