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립예술단 ‘컨트롤타워’ 구축 논란
도립예술단 ‘컨트롤타워’ 구축 논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道, 5개 단체 총괄 운영 필요 ‘도립예술단 발전계획’ 용역 예정
전용극장이 없는 단체 무대 마련…“통합해 좌지우지하려 해”

제주특별자치도가 ‘제주도립예술단 발전계획’에 대한 용역을 진행할 예정인 가운데 이를 두고 찬반 의견이 엇갈리고 있다.


19일 제주도에 따르면 제주도립무용단, 제주도립교향악단, 제주도립합창단, 도립서귀포관악단, 도립서귀포합창단 등 5개 예술단을 보다 효율적으로 운영하고 활성화 하기 위해 ‘도립예술단 발전계획’ 용역을 진행할 예정이다.


용역을 진행하게 된 까닭은 5개 예술단이 제각각 운영되고 있어 독자적인 프로그램 개발이 어렵고 다양한 시민의 문화적 욕구를 충족할 수 없어 이를 총괄·운영할 수 있는 컨트롤 타워 설립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시됐기 때문이다.


또한 도립무용단을 제외하고 4개 예술단이 연습할 수 있는 전용극장이 마련되지 않은 실정인데 컨트롤 타워가 구축되면 이들을 수용할 수 있는 무대가 마련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와 관련 제주도 문예회관 관계자는 “구체적인 안건이 제시되진 않았지만 컨트롤 타워를 구축하게 되면 문화예술전문 총감독을 두고 기획공연 등을 마련해 도민에게 더 나은 공연을 보여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하지만 이를 두고 하나의 통합 시스템이 권한을 갖고 조직을 흔들 수 있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제주도립제주예술단 관계자는 “서로 간 협업은 필요하지만 제주도가 추진할 용역은 예술단을 하나로 통합해 총괄감독이 이를 좌지우지 하려는 것처럼 보인다”면서 “조례에 도립무용단 소속은 6~7급으로, 4개 예술단 소속은 8급으로 지정한 것에 대한 개정이 이뤄지지 않은데다 불필요하게 합창단이 2개나 설립된 것에 대한 조정도 이뤄지지 않은 상황에서 컨트롤타워 구축에 대한 얘기가 나온다는게 이해가 안된다”고 꼬집었다.


그는 이어 “또 용역을 계획한다고 하면 각 단체 수석들과 현장에 있는 이들의 의견을 듣고 수립해야 하는데 전혀 그런 상황이 이뤄지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앞으로 제주도는 4월 중 용역 심의를 통해 발전계획안이 통과되면 6~7월 중에 공고를 통해 용역에 착수할 예정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