싸늘한 설 경기…파격적인 조치 취해야
싸늘한 설 경기…파격적인 조치 취해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민족 최대 명절인 설을 앞두고 민생경제가 싸늘하다. 사상 초유의 폭설과 한파가 악재로 작용하면서 서민들은 물가를 걱정하고, 상인들은 ‘설 대목’은커녕 사람 구경도 힘들다고 아우성이다. 중소기업들은 어려운 자금 사정을 호소하고 있다.

특히 농어민과 생산자단체의 표정은 어둡다. 부정청탁금지법(김영란법) 개정 후 처음 맞는 설이라 특수를 잔뜩 기대했으나 궂은 날씨가 이들의 발목을 잡고 있기 때문이다. 어민들은 올해 들어 무려 20일간 제주 인근 해역에 풍랑주의보가 발효되면서 출어를 하지 못해 바다만 바라보고 있다. 수산물 중매인과 판매상들은 설 특수 선물세트에 적합한 신선 수산물을 구하지 못해 애태우고 있다.

일용직 근로자들은 더욱 팍팍한 시간을 보내고 있다. 설에 자녀와 조카들에게 줄 세뱃돈을 걱정하기에 앞서 하루하루가 힘들다. 각종 공사현장은 사실상 휴무 상태다. 지난달에는 절반 정도 일할 수 있었으나, 이달에는 겨우 하루만 일했다. 답답하기는 관련 업계도 마찬가지다. 공사 진척 없이 관리비만 축내며 하늘을 원망하고 있다.

싸늘한 민생경제는 각종 통계로도 나타나고 있다. 지난 1월 소비자물가는 전국 17개 시ㆍ도 가운데 가장 높은 상승률을 기록했다. 서민들의 생활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생활물가지수도 크게 상승했다. 설 제수에 쓰일 배, 사과, 단감 등도 덩달아 올랐다.

중소기업들의 고민도 깊어지고 있다. 중소기업중앙회 제주지역본부가 도내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설 자금 수요를 조사한 결과 38%가 자금 사정에 어려움을 호소했다. 10개 업체 중 4개 업체 꼴이다. 판매대금은 제때 회수되지 않고 매출은 떨어지면서 한숨만 깊어지고 있는 셈이다. 특히 기업의 어려운 경영환경을 말해주듯 도내 체불임금은 지난해 말 기준 152억원에 이르고 있다.

이처럼 설 명절을 앞두고 민생경제가 얼어붙고 있다.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 전통시장은 물론 농ㆍ어촌 현장을 찾아 “힘들다”고 외치는 이들의 아우성에 귀를 기울이고 이에 합당한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그리고 그 대책은 예년과는 다른 파격적이어야 한다. 여기에는 행정당국은 물론 정치권도 나서야 한다. 현장은 그 어느 해보다 심각하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