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름뿐인 학교 주변 ‘식품안전보호구역’
이름뿐인 학교 주변 ‘식품안전보호구역’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불량식품은 어디를 막론하고 팔아선 안 된다. 특히나 ‘어린이 식품안전보호구역(그린푸드존)’에선 학생들의 건강을 저해하는 식품 판매를 제한하고 있다. 그럼에도 그린푸드존에서 지방과 당, 나트륨 등을 다량 포함한 식품들이 판친다고 한다. 불량식품의 판매가 도무지 근절되지 않아 유명무실한 제도로 전락하고 있는 것이다.

어느 초등학교 앞 문구점들은 탄산음료와 햄버거 등 고열량·저영양 먹거리를 버젓이 내다 팔고 있다. 다른 학교 인근 문구점과 분식점도 사정은 마찬가지. 출처가 불분명한 군것질거리를 사먹는 어린 학생들로 북적거린다. 좌판을 메운 먹거리는 한눈에도 열량이 높은 식품들이다. 이를 보는 학부모들의 걱정이 말이 아니다.

더군다나 그린푸드존에서 해로운 식품을 팔지 못하도록 지정된 우수판매업소는 고작 27곳에 불과하다. 도내 학교 앞 식품조리 및 판매업소 655곳의 4% 수준이다. 우수판매업소로 지정해 건강 간식을 판매하도록 유도하지만 대부분 업주들은 시큰둥한 반응을 보인단다. 혜택은 별로 없는 반면 규제만 많아 경제적 손실이 큰 탓이다.

그린푸드존은 아동에게 안전한 먹거리를 제공하기 위해 2008년부터 본격 시행 중이다. 학교 앞 200m 안에서 어린이들의 건강을 해치는 불량식품의 판매를 금지하는 조치다. 하지만 실제로는 잘 지켜지지 않아 있으나마나 한 상황이다. 우리 아이들이 건강에 해로운 식품으로부터 보호받지 못한 채 방치되고 있는 셈이다.

더 큰 문제는 업주들조차 불량식품 판매가 불법이라는 사실을 인식하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다. 게다가 단속 대상도 대부분 영세업체이다 보니 지도 단속에 실효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 관련 규정도 형식에 치우쳐 권고사항에 불과하다. 당연히 저촉식품과 공급업자에 대한 처벌근거가 미약해 책임을 물을 수도 없는 게 실상이다.

성장기 어린이의 건강을 해하는 어떠한 식품도 판매해서는 안 될 일이다. 관계당국의 철저하고 지속적인 관리가 요구된다. 지역사회와 학부모가 함께하는 감시 활동도 뒤따라야 할 것이다. 이제라도 비만이나 영양 불균형을 초래할 식품을 퇴출시키는 조치가 필요하다. 어린이들의 먹거리는 이유 불문하고 우리 어른들이 지켜내야 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