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충전하기 너무 힘들어요"
"전기차 충전하기 너무 힘들어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공공충전소 장시간 차지.일반 차량 주차로 메뚜기 신세 전락
▲ 사진은 기사와 관련 없음.

제주시에 거주하는 강모씨(40)는 자신의 전기차를 충전할 때마다 녹초가 될 지경이다.

 

단독주택에 거주하는 강씨는 전용 충전기를 마련하지 못해 충전이 필요할 때마다 주변 주민자치센터 등 공공시설이나 공용주차장의 충전시설을 이용하고 있다.

 

문제는 전기차 충전구역에 버젓이 주차를 해 놓은 비전기차나 충전이 완료된 후에도 그대로 방치되는 얌체 주차족들 때문에 충전 가능한 장소를 찾는 것이 쉽지 않다는 점이다.

 

강씨는 “운이 좋은 날은 바로 충전이 가능하지만 운이 없는 날은 최소 30분은 돌아다녀야 한다”며 “얼마 전에는 충전이 끝난 후 밤새도록 충전구역에 세워놓은 차주랑 말다툼을 벌였는데 전기차 구역에 전기차를 세워놓는 것이 무슨 잘못이냐고 하는 말을 듣고 어처구니가 없었다”고 말했다.

 

관광지에서도 이 같은 문제가 잇따르고 있다.

 

지난 주말 한라산 어리목휴게소를 방문했던 박모씨(37)는 주차장에서 충전도 하지 못한 채 배터리 방전을 걱정하며 조심스럽게 운전을 해야 했다.

 

박씨는 “어리목 주차장에는 6대의 충전소가 마련돼 있지만 한라산을 방문한 관광객들의 렌터카들로 가득 차 충전을 할 수 없었다”며 “차를 세워놓고 등산을 가 버려 몇 시간씩 방치 된데다 전화번호조차 없어 연락도 할 수 없었다”고 분통을 터트렸다.

 

제주지역에는 지난해 말 기준으로 9167대의 전기차가 운행 중으로 전국 2만5593대의 36.8% 수준이다.

 

이에 제주도는 2470대의 전기차 충전소를 마련하고, 올해 2430개의 충전소를 추가 설치하는 등 전기차 이용 인프라를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문제는 현행법상 전기차 주차구역이나 충전시설에서 장기간 주차행위가 이어져도 과태료 부과 등 처벌규정이 없어 인프라가 확대되더라도 지금과 같은 얌체족들로 인한 갈등이 끊이질 않을 것이라는 점이다.

 

이와 관련 제주도 관계자는 “전기차 충전구역에서의 위반행위 처벌에 관한 법률이 없어 별도의 조례를 마련하는 것이 가능한지 여부에 대한 검토가 필요한 상황”이라며 “정부와의 협의를 통해 대책을 마련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