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로자 절반이 저임금에 내몰리는 현실
근로자 절반이 저임금에 내몰리는 현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제주지역 고용시장이 외화내빈의 형국을 띠고 있다. 올 하반기 고용률은 상승세를 보이는 반면 질적인 면에선 궁색하게 느껴지는 탓이다. 지난 11월 현재 도내 고용률은 71.3%에 이른다. 10명 중 7명이 일자리를 가지고 있다는 뜻이다. 지난해 같은 달 대비 0.7%포인트, 전월 대비 1.6%포인트 올랐다. 같은 시기 취업자 수도 전년보다 1만5000명(4.1%)이 증가했다. 숫자로 볼 땐 제주가 분명 성장가도라 볼 수 있다.

하지만 그 속을 들여다보면 얘기가 달라진다. 제주도가 15일 발표한 ‘2017 제주 사회지표’를 보면 고용의 질이 별로라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임금근로자 2명 중 1명(50%)이 월 200만원 미만의 저임금을 받고 있는 것이다. 특히 저임금 비율은 60세 이상(79%)과 여성(67.8%) 계층에서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반면 1년 전에 비해 수입이 늘었다는 자영업자는 고작 6.3%에 머물렀다. 올해 대비 내년 수입에 대한 전망도 좋지 않을 것이라는 응답이 51.7%로 긍정적 답변(10.1%)보다 훨씬 높았다. 그러면서 도민들은 기업의 역할로 ‘정규직 보장’(30.3%)을 가장 중요하다고 인식했다. 숫자 뒤에 가려진 질 낮은 고용시장의 민낯이 아닐 수 없다.

200만원을 밑도는 월급으로 삶을 꾸리는 근로자가 절반에 달하는 현실은 심각하다. 삶의 기본을 충족시킬 수 없는 조건으로 노동시장에 내몰리고 있다는 소리다. 우선 제주의 산업적 특성과 연관된다. 급여 수준이 열악한 숙박음식업과 노무직 등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기 때문이다. 소규모 영세사업장이 많은 것도 한 요인이다.

낮은 임금으로 인한 경제적 어려움은 갖가지 문제를 파생한다. 집세와 생활비, 교육비를 제외하면 남은 돈이 없을 정도다. 이젠 제주의 삶이 정말 힘들다고 이구동성이다. 만일 일터에서 쫓겨나면 가정 붕괴는 물론 사회문제를 야기할 수도 있다.

상당수 근로자들이 자녀교육 혹은 먹고 살기 위해 하루하루를 버티고 있는 게 현실이다. 해법은 역시 양질의 일자리다. 시간이 걸리더라도 민간기업 유치를 통해 고용시장을 개선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도정이 응당 거기에 역량을 집중해야 한다. 기업 역시 근로여건을 좋게 고쳐 나가는 게 미래 성장을 위한 투자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