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기업 지원 겉핥기식
사회적 기업 지원 겉핥기식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기술 개발 등 필요한데 해마다 줄어드는 인건비 도움 그쳐
8년간 도내 예비 사회적 기업 110곳→사회적 기업 전환 23곳뿐
▲ 제주시 전경. <제주신보 자료사진>

제주 지역 사회적 기업이 뿌리를 내리지 못하고 있다.

 

제주특별자치도가 취약 계층에게 사회서비스나 일자리를 제공하기 위해 사회적 기업 활성화 사업을 진행하고 있지만, 사회적 기업들 사이에서 실질적으로 도움이 안 된다는 불평이 나온다.


14일 제주도에 따르면 현재 제주 지역 사회적 기업은 총 75곳으로 이중 사회적 기업 인증 업체가 41곳, 예비 사회적 기업이 34곳이다.

 

예비 사회적 기업 지정 후 3년을 거치고 나면 사회적 기업으로 인증받을 수 있다. 이후 인건비가 최대 50인 한도로 3년간 지원되고, 제품 판로 확대, 공공구매 활성화, 전시 부스 운영 등의 지원이 이뤄진다.


하지만 일선에서는 이 같은 지원들이 단발적이고 피상적인 수준에 그치면서 도움이 안 된다는 불만이 나오고 있다.

 

사회적 기업 인증 A 업체 대표는 “기업이 성장할 수 있도록 기술 개발 등 질적인 지원이 필요한데 대부분 인건비 지원 등 양적인 지원에 그치면서 현재 실질적으로 아무런 도움도 받고 있지 않다”고 토로했다.


B 업체 관계자는 “인건비 지원의 경우 해마다 줄다가 3년이 지나면 갑자기 지원이 끊긴다”며 “가뜩이나 열악한데 인력을 채용했다가 해고할 수도 없어서 경제적 부담이 상당하다. 주변에서는 지원이 끊긴 후 뒷감당을 할 수가 없어서 폐업한 업체들도 있다”고 말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실제로 최근 8년간 총 110곳의 예비 사회적 기업에서 사회적 기업으로 전환한 비율이 26.4%(23곳)에 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예비 사회적 기업 상당수가 제주도 지원 사업의 한계, 사회적 경제 조직의 역량 부족 등의 이유로 중도 포기하는 것이다.


이와 관련해 제주도 관계자는 “업체들 가운데 1차산업부터 6차산업까지 분야가 다양해 맞춤형으로 해당 업체들을 지원하기가 현실적으로 어려운 상황”이라며 “지원금에 대한 의존도를 낮추고, 자립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