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역 또 용역' 도민 혈세만 날린다
'용역 또 용역' 도민 혈세만 날린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道, 25억 투입한 하수도기본계획 1년 만에 12억 들여 변경...기본 정보 예측 못해
▲ 사진은 기사와 관련 없음. <제주신보 자료사진>

제주특별자치도가 25억원을 들여 지난해 9월 완료한 하수도정비기본계획을 다시 1년 만에 12억원을 들여 보완하는 용역을 추진하기로 했다. 한치 앞을 내다보지 못한 행정으로 혈세만 낭비되고 있다는 지적이다.


제주도 상하수도본부는 31일 인구·관광객 증가, 대규모 건축행위 증가 등 제주 지역 특성을 반영하기 위해 하수도정비기본계획 변경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주요 내용으로는 제주도 내 8개 하수처리장의 시설용량 확충, 읍·면 지역 하수관로 확대, 제주하수처리장 현대화 계획, 하수처리구역 확대 등이다.

 

제주도 상하수도본부는 이번 달 중에 12억원을 들여 하수도정비기본계획 변경 용역에 착수해 내년 3월 환경부에 변경 승인을 받는다는 계획이다.


하지만 제주도 상하수도본부는 하수도법상 5년마다 한 번씩 진행하는 하수도정비기본계획 관련 용역을 이미 지난해 9월 25억원을 들여 끝마친 상태다. 12억원의 예산이 추가로 소모되는 것이다.


더욱이 제주도 상하수도본부는 제주 하수도 정책의 장기적인 방향을 세우는 용역을 진행하면서 관광객 수, 도시기본계획상 인구 수 등 기본적인 정보를 제대로 반영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제주도 상하수도본부가 이번 하수도정비기본계획 변경 용역에 이 같은 내용을 포함시키기 위해 12억원의 예산을 추가로 들여 용역을 재추진하면서 예산 낭비라는 지적을 피할 수 없게 됐다.


김경학 제주도의회 의원(더불어민주당·제주시 구좌읍·우도면)은 “하수처리 정책의 장기적인 로드맵에 들어가는 내용을 짜면서 부정확한 정보를 사용한다는 게 어처구니가 없다”고 비판했다.


이어 김 의원은 “도민의 소중한 세금이 추가로 들어가며 용역을 재추진하는 것이기 때문에 이번 용역에서는 제대로 된 하수도정비계획이 나올 수 있도록 행정에서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제주도 상하수도본부 관계자는 이에 대해 “용역 검토 기간에 쫓기다 보니 용역 내용이 부실했던 측면이 있었다”며 “이번 용역에는 보다 정확한 정보가 담긴 결과가 나올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